♣백두대간 & 9정맥♣/3호남정맥(完)

170208 ★★[호남정맥 홀로종주 13구간] 어림고개~서밧재~돗재

청이당 2017. 3. 5. 19:34

1. 산행일시 : 2017년 2월 8일 9:40~16:10 (6시간 30분, 15km, 흐림)

2월 9일 8:22~11:42 (3시간 20분, 6.4km, 흐림,눈보라,강풍)

2. 산행거리 : 구간거리 21.4km, 이탈거리 2.9km, 총거리 24.3km

3. 산행코스 : 어림고개~성산~별산~596.4m봉~묘치~390.1m봉~주라치~천왕산~구봉산 갈림길~서밧재~

광주학생교육원 삼거리~천운산 제2봉~천운산~515봉~돗재

170208 [호남정맥 13-1구간] 어림고개~서밧재.gpx

170209 [호남정맥 13-2구간] 서밧재~돗재.gpx

170208 ★호남정맥 13구간 어림고개~서밧재~돗재 주요사항.hwp

주요지점

GPS

시각

GPS거리

주 요 사 항

구간

누계

어림고개 (381m)

9:41:03

(km)

897번 지방도, 화순군 동면과 이서면의 경계

성산 (583m)

10:25:47

0.9

어림고개에서 등로없는 첫봉우리로 치고 오른후, 된비알길로 오름/

성산 내리막길⇒임도⇒흰색 창고앞 시멘 임도우측 능선⇒별산 좌측

풍력발전기⇒별산 정상

별산 (690m)

11:01:44

2.0

2개의 암봉/ ⇒능선따라 풍력발전기 3개 지남

650봉

11:31:48

3.4

650봉을 넘으면, 우측 주능선을 버리고, 좌측 사면 내리막길로 진행

610봉

11:48:58

4.0

610봉을 넘어서 좌측의 좋은 길로 진행금지, 우측 주능선길로 진행

594.6봉 (▲)

11:53:42

4.2

등로에 삼각점

586봉

11:56:57

4.4

586봉에서 묘치까지 급내리막길이 이어짐

묘치 (230m)

12:35:29

6.4

15번국도, 동면, 동복면의 경계, 도로3거리 건너편 묘지로 오름

325봉

12:56:44

6.8

묘치에서 된비알로 오른 첫봉우리

390.1봉 (▲)

13:21:55

7.8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

주라치 (270m)

13:41:02

8.7

좌우로 가는 묘지길을 횡단하여, 가시잡목길로 오르막 진행

길주의 2

13:57:17

9.1

좌측의 묘지길로 진행금지, 우측의 가시잡목속 능선길로 진행

천왕산 (427.3m)

14:31:00

10.6

삼각점과 작은 정상표지석이 있음, 급내리막길로 내려섬

옛고개 (256m)

14:51:31

11.2

천왕산에서 옛고개까지 내리막길이 이어짐⇒평탄한 묘지길로 진행

옛고개2 (251m)

15:00:40

11.7

구봉산 갈림길까지 오르막 진행

임도봉 (320m)

15:13:43

12.3

시멘 임도 가드레일 아래 우측 사면으로 진행하다가 임도로 올라 시멘 임도로 진행하여 통신탑 전 갈림길⇒우측 임도⇒구봉산 갈림길

구봉산 갈림길

15:26:21

13.0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

임도

15:46:12

13.6

임도(묘지길)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 평탄 능선길로 진행

서밧재 (170m)

16:10:00

8:23:13

15.0

15번 국도, 화순군 동면, 남면 경계, 대중교통편 다수

남면 표지석 우측에 천운산쪽 들머리

275봉

8:45:15

정수시설 울타리 좌측, 벌목지 좌측으로 오름

교육원3거리

8:50:59

15.8

교육원 D동~E동 좌측에 산길 들머리

호남정맥중간지점

9:02:01

16.2

제2쉼터 갈림길 이정표위쪽에 호남정맥 중간지점 안내표지

제1쉼터봉 (400m)

9:22:29

16.8

된비알길로 오름, 1쉼터 안내표지 및 의자 쉼터

쉼터봉 (560m)

9:56:53

17.6

된비알길로 오름, 의자 쉼터

성덕마을 갈림길

10:03:13

17.9

이정표(성덕마을 3.6km, 정상 1.9km)

천운산2봉 (570m)

10:05:39

18.0

2봉 안내표지,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

안부 (488m)

10:14:52

18.3

고도차 110여m를 3개의 봉우리를 오르면 천운산 정상

천운산 (604.7m)

10:42:02

19.5

삼각점, 정상표지석, 무인산불감시탑, 이정표 등이 있음

안부 (475m)

11:01:11

20.0

천운산에서 급내리막길로 내려온 안부

515봉

11:07:39

20.2

안부에서 된비알길로 오름, 이후 암릉길 상당구간 이어짐

팔각정 (411m)

11:32:05

21.1

팔각정, 이정표(휴양림 주차장 0.4km)

돗재 (310m)

11:42:15

21.4

822번 지방도, 화순군 한천면에서 동쪽의 남면쪽으로 넘는 고개

한천휴양림 주차장이 있으며, 돗재 표지석이 있음

오음3구 BS(143m)

12:03:36

(1.6)

휴양림 입구 아래 화순군내버스 종점 (1일 4편 운행)

돗재마을BS(110m)

12:21:40

(1.3)

산음마을 입구 버스정류소(광주 광천BS 7:27출발 버스가 정차함)

4. 산행개요

(1) 2월 8일에 대중교통 형편상 어림고개에서 9시 40분쯤 늦게 출발한데다, 헤드랜턴도 깜빡잊고 구비하지 않아서

대중교통편이 아주 좋은 서밧재까지 15km를 진행하고, 2월 9일에 서밧재~돗재구간 6.4km를 진행함.

(2) 어림고개~묘치~서밧재 구간은 태풍으로 쓰러진 나무와 가시잡목으로 등로가 매우 까칠한 구간이다.

1) 어림고개에서 출발하자마자 부터 벌목/조림구간에 등로가 없어서 된비알 구간을 치고 오르고,

이후 성산~별산 구간도 마루금상의 가시잡목길을 고집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지체되었다.

2) 묘치~서밧재 구간(8.6km)은 오르내림의 고도차가 낮은 구간이어서,

서밧재에 15:40 도착을 목표로 모처럼 속보로 진행하고 싶었으나,

쓰러진 나무와 가시잡목이 심한 구간이어서 등로가 희미한 곳에서 2번이나 알바를 하여,

서밧재에 16시를 넘겨 도착했는데,

돗재까지 진행한다면, 일몰이 18;10경이어서 천운산 정상이후에는 야간산행이 예상되는데 헤드랜턴도 없고,

돗재에서의 교통편도 좋지 않아서 부득이 산행을 접고 귀가하였다.

(3) 서밧재~돗재 구간은 등로정비가 매우 잘되어 있다.

1) 서밧재~천운산 구간(4.5km)은 고도차 435m를 높여가는 지루하며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 구간이다.

2) 어제의 산행 여파때문인지 오르막에서도 왼무릎 외측이 아파서 걱정이 앞선다.

3) 천운산~돗재까지의 내리막길은 천운산 정상에서 짧은 급내리막구간이외에는 크게 경사가 급하지 않는 내리막이다.

4) 돗재는 대중교통편이 없으며, 한천휴양림쪽으로 1.6km(20분 소요)지점에 오음리3구 BS가 1일 4편 운행되고 있고,

광주에서 출발하는 7:27차는 오음리2구 입구 BS까지만 운행하므로,

돗재까지 2.9km를 걸어 올라야 한다(고도차200m)

※ 돗재에서 좌측의 반곡리쪽으로도 하산(30분 소요)하여 217번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5. 산행지도

▼ 신산경표상 [호남정맥 13구간] 어림고개~별산~묘치~천왕산~구봉산 갈림길~서밧재~천운산~돗재 지도~~

6. 산행사진

[2017년 2월 8일 산행]

▼ 광주 광천동 버스터미널앞 버스정류소에서 8:17에 출발하는 217-1번 버스로 청궁리 어림마을로 이동한다~~

- 화순군청 교통정보에 나온 버스시각표가 기점인 덕흥동 출발시각이 아닌,

이곳 정류소 출발시각인 것으로 보인다~

▼ 어림마을~~

- 어림마을 버스정류소(BS)에 9:29에 도착하여, 여장을 정리하고 9:40경에 산행 출발~

- 광천동 버스정류소에서 7시에 출발하는 묘치~서리행 버스로 종점인 야사에서 회차(8시 30분 출발)하여 온다면

8시 50분경에는 출발할 수있을 터인데......

▼ 어림고개(해발 381m)~~

- 897번 지방도, 화순군 동면과 이서면의 경계

- 고개 우측에 들머리가 있으며, 대나무숲으로 잠시 진행한다~

▼ 대나숲을 빠져 나오면 200년이상된 노거수가 있는 묘지를 지나고~~

▼ 오늘 산행의 전주곡처럼, 쓰러진 나무와 가시잡목이 반겨준다~~

▼ 벌목/조림으로 맥길엔 등로가 없고~~

▼ 우사면쪽 넓은 길을 따라 진행하다가, 적당한 지점에서 좌측으로 치고 오른다~~

- 벌목/조림지역엔 산딸기나무 가시밭이기도 한다~

▼ 어림마을과 마을뒤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등로도 없는 가시잡목속으로 치고 오른다~~

▼ 가시잡목속으로 치고 오르면서 우왕좌왕하다가,

우측 주능선쪽으로 빠져나와 등로로 진행한다~~

▼ 산행 초반부터 등로도 없는 된비알길로 치고오르느라 숨이 차고,

첫봉우리에 올라 우측의 성산쪽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된비알길로 오른 '성산(583m)에서, 별산(690m)쪽을 조망해 보고~~

▼ 성산에서 내려서면서,

가시잡목&칡덩굴 등으로 유명한 '별산'쪽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흰색 창고건물까지는 임도길이 또렷하게 보이고,

- 창고 우측의 능선으로 사진 좌측에서 4번째 풍력발전기로 오른후,

우측의 별산으로 오르는 것으로 보인다~

▼ 너른 안부에서, 산딸기나무 가시가 성가신 임도를 따라 창고쪽으로 오른다~~

▼ 시멘트 임도 오르기 전에 창고 우측의 능선으로 진행한다~~

▼ 등로 흔적이 있는 창고 우측의 능선길 모습~~

▼ 등로 흔적을 따라서 정면의 풍력발전기를 목표로 오르는데,

▼ 오르막길에 둔병재~어림고개쪽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너른 비포장도로로 올라 편백나무쪽 언덕으로 오르막 진행~~

▼ 바로 앞의 풍력발전기 울타리로 올라, 우측의 별산 정상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의 별산 정상과

우측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에 있는 풍력발전기 모습~~

▼ 좌측에서 오른 임도를 만나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임도따라 진행하는 산객들은 이 임도를 따라 정상으로 오르는지, 시그널들이 보인다~

▼ 산속으로 진행하는데, 가시잡목속이다~~

▼ 별산(690m) 정상에서 ~~

1) 안양산~무등산~북산쪽 조망~

2) 북쪽으로 추월산~금성산성 쪽 조망~~

3) 지난 구간인 어림고개~둔병재 쪽 조망~~

4) 능선 상에 위치한 풍력발전기와 멀리 모후산쪽 조망~~

5) 남쪽으로 화학산(?), 우측 멀리 월출산이 희미하게 보이는데~~

▼ 두번째 풍력발전기밑을 지나며,

동복호 & 옹성산, 백아산과 멀리 지리산쪽을 조망해 본다~~

▼ 동복호와 옹성산, 백아산, 멀리 지리산 쪽 조망~~

▼ 가시잡목속을 진행하다가~~

▼ 임도로 내려섰다가, 다시 가시잡목속 능선길로 진행~~

- 우측의 포장도로로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 풍력발전기를 좌측으로 돌아 마루금(능선)으로 진행한다~~

▼  봉우리를 넘고~~

▼ 마지막 풍력발전기~~

- 이번에는 풍력발전기 우측으로 돌아 마루금으로 진행한다~~

▼ 묘역을 지나고~~

▼ 멧돼지가 마구 파헤쳐버린 묘지를 지나고~~

▼ 650봉을 넘는다~~

▼ 650봉을 넘으면서, 우측의 주능선을 버리고, 좌측의 사면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빽빽히 들어찬 키높이 산죽구간을 지나는데~~

▼ 좌측의 봉우리로 산죽때문에 오를수 없어 옛 임도흔적의 산죽속으로 진행하고~~

▼ 좌측의 봉우리로 오르지 않고, 옛임도로 계속 오르막 진행해본다~~

▼ 610봉~~

- 좌측으로 보이는 산은 모후산~

▼ 610봉을 넘어서 길주의 지점~~

- 무심코 좌측의 좋은 길로 하산하다가, 복귀하여 우측의 주능선길로 진행한다~~

▼ 삼각점(594.6m)~~

▼ 586봉~~

- 586봉에서 부터 묘치까지 급내리막이 이어진다~

▼ 등로 좌측으로 보이는 동복호 모습~~

▼  급내리막 로프구간이 시작되고~~

▼ 넓은 묘지길로 잠시 진행~~

▼ 묘지를 지나고~~

▼ 앞에 보이는 야트막한 봉우리를 넘고~~

▼ 평탄한 길로 잠시 진행~~

▼ 좋은 길은 좌측으로 가고, 가시잡목속 길로 우직진 진행한다~~

▼ 묘치가 가까워지면서, 건너편으로 보이는 390.1봉쪽 모습~~

▼ 묘치(230m)와 건너편 봉우리(325봉) 모습~~

▼ 묘치(230m)~~

- 15번 국도, 화순군 동면, 동복면의 경계

- 일몰시각이 18시 10분경이어서 18시 40분까지 하산할려면,

어림고개~묘치(6.4km), 묘치~서밧재(8.6km), 서밧재~돗재(6.4km)를 각각 3시간씩에 주파하면 좋겠는데......

▼ 헤드랜턴을 빼먹고 와서, 돗재 하산시각에 쫓겨서 점심을 들지 못하고,

묘역에서 행동식을 들면서 5분여 다리쉼을 한뒤 출발~~

▼ 된비알길로 오른 첫봉우리(325봉) ~~

- 정상 주변으로 참호가 있다~

▼ 묘역 우측으로 오르막 진행하면서, 좌측으로 보이는 390.1봉쪽 모습~~

▼ 된비알길로 390.1봉으로 오른다~~

▼ 삼각점이 있는 390.1봉~~

▼ 묘치에서 서밧재까지는 남~북쪽으로 뻗은 능선인데도,

태풍으로 쓰러진 나무가 많이 자리하고 있어서, 진행에 장애물이 되고 있다~

▼ 주라치로 가는 길에~~

▼ 주라치로 가는 길에, 정면의 천왕산과 멀리 천운산쪽 조망~~

▼ 주라치로 내려가는 길에, 천왕산 쪽 조망~~

▼ 좌측으로 모후산쪽 조망~~

▼ 주라치(270m)~~

- 좌우로 가는 묘지길을 횡단하여, 다시 가시잡목길로 진행한다~

▼ 길주의 지점에서 묘지용 리본들이 달려있는 좌측으로 내려서면서,

우측으로 보이는 천왕산쪽을 가늠해 보다가 길주의 지점으로 복귀한다~~

▼ 길주의 지점에서 좌측의 좋은 길로 내려가다가,

복귀(5분간 알바)하여 우측의 가시잡목속 능선길로 진행한다~~

▼ 천왕산이 금방 다와가는 줄알았는데, 시간에 쫓기다 보니 천왕산 가는 길이 지루하고 멀다~~

▼ 등로 우측 산아래로 보이는 청궁리 어림마을로 가는 897번 도로와 묘치로 가는 15번 국도의 분기점 모습~~

▼ 천왕산 오르막길 모습~~

▼ 천왕산 정상(427.3m)~~

▼ 천왕산을 지나 급내리막길 지점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좌측에 구봉산, 멀리 천운산 모습이 보인다~

▼ 한 바탕 급내리막길을 내려와서 내려온길을 뒤돌아보고~~

▼ 묘지에서 좌측 구봉산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과 멀리 천운산쪽을 한눈에 가늠해 보고~~

- 묘지는 중턱봉이어서 다시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등로 우측으로 멀리 무등산에서 부터 별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묘지아래 옛고개를 지난다~~

▼ 천왕산에서 부터 한바탕 내려와 낮은 안부인 옛고개(256m)를 지난다~~

▼ 쓰러진 나무의 3단 장애물은 무릎꿇고 밑으로→위로→밑으로 통과한다~~

▼ 묘지를 지나면서 등로는 좋아지고~~

▼ 또다른 묘역을 지나고~~

▼ 두번째 옛고개(251m)를 지나면서, 구봉산 갈림길 봉우리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옛고개에서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화순 구암탄광지대 복원지(?) 모습~~

▼ 잠시 좌사면의 좋은 길로 진행하며~~

▼ 시멘트 임도의 가드레일 아래에서 좌측에 전기철선 울타리를 따라 오른다~~

▼ 울타리를 넘어 봉우리로 올라,

모후산과 구봉산쪽을 조망해보고, 시멘트 임도따라 진행한다~~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구암삼거리쪽 모습~~

▼ 통신탑 앞 갈림길에서 우측의 넓은 길로 오르막 진행~~

▼ 등로 우측으로 서밧재 위쪽 학생교육원과 높아 보이는 천운산쪽 조망~~

▼ 앞에 보이는 언덕을 넘어서고~~

▼ 좌측의 구봉산 갈림길쪽으로 부지런히 발걸음을 옮겨 본다~~

▼ 구봉산 갈림길에서 구봉산쪽을 올려본뒤,

반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구봉산에서 사평쪽으로 내려가는 산줄기는 무등산 환종주 산줄기인데,

이곳에서 무등산 환종주길 사평쪽 들날머리까지는 등로개척이 필요한 구간이다~

▼ 가시잡목속에서 잠시 알바중~~

- 소나무 숲속이어서 마루금도 가늠되지 않고, 서밧재에 16시까지는 도착해야 하기에 시간에 쫓겨서,

알바 시작점으로 복귀하지 않고 가시잡목을 뚫고 내리막 진행~~

▼ 묘지길을 만나고, 좌측으로 진행하여 만난 묘지에서 좌측의 묘지길로 진행해 본다~~

▼ 움푹패인 실계곡 지형을 건너자 마자, 좌측에서 내려오는 정맥길과 만나서, 묘지길로 계속 직진 진행한다~~

▼ 묘지길 좌측에서 내려오는 정맥길 모습~~

▼ 묘지길로 계속 내리막 진행한다~~

▼ 묘지 들을 지나고~~

▼ 움푹패인 실계곡 지형을 건너고~~

▼ 시멘트 임도 시작점 우측의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한다~~

▼ 화순 남면쪽으로 보이는 산야 모습~~

▼ 등로 좌측으로 보이는 구봉산에서 사평쪽으로 가는 무등산 환종주 산줄기 모습~~

▼ 서밧재에서 천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서밧재에서 천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이 한눈에 조망된다~~

- 우측끝(남면 표지석)에서 정수시설 울타리 좌측~벌목지 경계 좌측~벌목봉 넘어 광주학생교육원~

철탑쪽 능선~천운산으로 정맥길이 이어진다~

▼ 등로 우측으로 보이는 구암2구쪽과 멀리 별산쪽 모습~~

▼ 서밧재는 고개 정상쪽에서 우측(북쪽)의 문성석재쪽으로 내려선다~~

▼ 서밧재(170m)~~

- 15번 국도 4차선 도로, 화순군 동면과 남면의 경계이며, 대중교통편이 매우 좋은 고개이다~

- 천운산쪽 들머리는 남면 표지석 우측에 있다~

- 서밧재에 15:40 도착이 목표였으나, 묘치~서밧재 구간에서 2번에 걸친 알바 등으로 16시를 넘겨 도착했는데,

돗재에서의 교통편도 좋지 않아서 부득이 산행을 접고 귀가한다~

▼ 서밧재에서 290m거리에 있는 문성석재 BS~~

- 사평쪽에서 출발하는 217번, 151번 등 버스편이 많아서 10분 간격으로 정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151번 버스를 16:24에 탑승하여 17:12에 광주 학동시장BS에 도착~

[2017년 2월 9일 산행]

▼ 서밧재(고도 170m)~~

1) 고흥~담양간 15번 국도, 화순군 동면과 남면의 경계이며,

2) 좌측 문성석재쪽이 어제 내려온 천왕산쪽 날머리이고,

우측 '남면 표지석' 앞이 천운산쪽 들머리이다~

3) 교통편 : 광주 장애인복지관앞BS 6:577:25학동시장BS 7:29(광천BS7:07출)813서밧재 도착

3) 남면 표지석 앞에서 우측으로 올라,

정수장 울타리를 좌측에서 우측으로 감아돌며 오르막 진행~

▼ 정수장 울타리를 따라 오르다가, 벌목지 좌측의 좋은 산길로 오르막 진행~~

▼ 첫 봉우리로 오르는 된비알길에 암벽을 우측으로 올라 진행~~

▼ 천운산까지 계속되는 오르막길이므로, 한천휴양림앞 버스정류소 출발시각인 12시 35분에 맞추어 쉬엄쉬엄 진행하면서,

모후산~사평 쪽을 조망해보나, 아침부터 눈구름들이 곳곳에 있어서 조망은 별로인 산행길이다~

▼ 구봉산 갈림길~서밧재까지의 지나온 길도 조망해 보고~~

▼ 첫 봉우리(275m)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광주학생교육원내 도로따라 진행~~

▼ 교육원삼거리에서 좌측 넓은 등로로 진행해도 되나,

가운데의 좀 까칠한 산길로 된비알 진행한다~~

▼ 가운데의 좀 까칠한 산길로 진행하여, T자형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니,

교육원삼거리에서 100m진행한 지점에서 좌측의 좋은 길과 만난다~

▼ 철탑을 지나고, 교육원 삼거리부터 등로는 산림훼손이 심했다는 염려가 들 정도로 넓게 이어진다~~

▼ 제2쉼터 갈림길 이정표와 호남정맥 중간지점 표지를 지난다~~

▼ 호남정맥 중간지점 안내표지~~

▼ 광업진흥공사 삼각점을 지나고~~

- 지도상으로 보니, 천운산 제2봉 좌측 아래에 '벽송광산'이 있는 모양이다~

▼ 제1쉼터봉 오르막길 모습~~

▼ 제1쉼터봉(400m)에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며,

가야할 천운산쪽 정맥길을 가늠해보고~~

▼ 1쉼터봉에서 잠시 내려섰다가, 제2쉼터 갈림길을 지나며,

다시 된비알길로 천운산 제2봉으로 오른다~~

▼ 된비알길에 쉬어가라고 돌탑이 있어서,

돌을 주워 올리며 마음속 기도를 올리고 진행~~

▼ 제2봉(570봉) 오르막길 모습~~

▼ 15번 국도 사평터널과 사평쪽을 내려다 보며, 된비알길에 다리쉼을 하면서 진행~~

▼ 쉼터봉(560m)에 올라,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

▼ 쉼터봉에서,

별산에서 부터 우측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성덕마을 갈림길(571m)을 지나고~~

▼ 천운산 제2봉(570봉)~~

- 천운산(604.7m)으로 바로 오르막 진행하지 않고, 우측으로 고도차 80여m쯤 내려선다~

▼ 제2봉에서 내려서며 보이는 천운산쪽 모습~~

▼ 제2봉에서 고도차 80여m 내려선 안부(488m)에서, 천운산까지 고도차 110여m 올라야 하는데,

상당한 오르막길로 3개의 봉우리를 올라야 한다~~

▼ 천운산 전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

▼ 천운산 정상앞 이정표(와 의자 쉼터가 있다)~~

▼ 천운산 정상(604.7m)~~

- 삼각점, 정상표지석, 무인산불감시탑 등이 있다~

▼ 천운산 정상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우측에 한천자연휴양림의 눈썰매장이 보이고~

▼ 급내리막 진행하기전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급내리막길을 내려온 안부(475m)에서 다시, 된비알 진행~~

▼ 515에서,뒤돌아본 천운산 모습~~

▼ 등로 좌측으로 보이는 좌측 모후산과 남면쪽 모습~~

▼ 암릉길이 상당구간 이어진다~~

▼ 눈이 쌓여 미끄러운 암릉을 조심조심 넘어서고~~

▼ 우측으로 보이는 다음 구간 정맥 산줄기~~

- 사진 맨우측 뾰쪽한 산은 깃대봉(469.8m)으로 보이고,

사진 정면의 우측 봉우리가 돗재에서 오르게 될 409봉이며,

좌측으로 태악산으로 가는 458봉~466봉으로 보인다~~

▼ 사진 우측으로 멀리 태악산(524m)이 조망되고~~

▼ 평탄한 벌목지 능선에서~~

1) 좌측 모후산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남면쪽 산줄기 모습~~

2) 모후산~두봉산 사이의 산줄기 조망~~

3) 우측 태악산(524m)~좌측 두봉산(631m)으로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정자와 이정표(휴양림 주차장 0.4km)를 지나면서, 좌직진 진행 ~~

▼ 돗재로 내려서면서 등로가 갑자기 우측(서쪽)으로 휘어지며,

정면으로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 우측 409봉~458봉~466봉~태악산으로 이어지는 다음 구간 산줄기 모습~

- 내려와 보이, 바로 산아래 우측에 돗재가 있었다~

- U자형 도로는 돗재에서 좌측에 있는 반곡리로 가는 도로인데, 돗재보다 더 높아 보인다~

▼ 태악산에서 좌측 두봉산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 가늠~~

▼ 돗재(310m) 모습과 돗재에서 우측의 409봉으로 오르는 등로 모습~~

- 등로에 돗자리까 깔려 있다~

▼ 돗재(해발 310m)~~

- 822번 지방도로, 화순군 한천면에서 동쪽의 남면쪽으로 넘어가는 고개~

- 한천휴양림 주차장이 있으며, 돗재 표지석이 있다~

- 돗재에서 서쪽 한천휴양림 입구쪽으로 도로따라 내려가는데,

한천휴양림 입구까지는 1.4km, 오음3구 버스정류소(BS)까지는 1.6km(20분 소요),

오음2구 산음마을 입구 버스정류소까지는 2.9km(40분 소요) 거리이다~

- 돗재는 차량 통행이 뜸한 깊은 산속 오지로, 휴양림입구로 내려가는데, 엄청난 세기의 강풍이 불어닥치고 있다~

▼ 한천휴양림 입구(고도 약143m)~~

▼ 한천휴양림 입구 아래 오음리 3구 버스정류소~~

- 218번 화순군내버스가 9:15, 10:55, 12:35(광주 광천BT앞에서 11:00에 출발), 19:10에 출발한다(하루 4편 운행)~

▼ 오음리 2구 산음마을 입구 버스정류소(고도 110m)~~

1) 광주 광천터미널앞 버스정류소에서 7:27에 출발하는 버스를 타면,

이곳에서 하차하여 2.9km(고도차 200m쯤)를 걸어 올라야 한다~

2) 12:35(광천BS에서 11시 출발, 휴양림입구 12:20 도착)에 휴양림 입구BS에서 출발한

218버스를 12:40경 탑승하여, 귀광(→13:25학동시장13:35→장애인복지관BS14:10)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