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M3/무돌길

무등산 '무돌길' 답사 7길~8길 (무동마을~이서초교~안심마을) ★ (120615)

청이당 2012. 6. 18. 21:42

1. 코스 : (14:22)7길/무동마을 정자~(14:47)송계마을 회관~(15:01)서동마을뒤 계곡~(15:10)용강마을 회관~

(15:23~33)8길/이서초교~(15:45)영평마을 회관~(16:03)장복마을 회관~(16:27)하반마을 정자~

(16:33)9길/안심마을 회관

7길/무동마을 정자

0.94

3.04k

정자, 버스정류소, 이정목(이서초교 3.0k)

송계마을 회관

1.6

석축위 4각정자앞 T갈림길(우)⇒회관⇒Y갈림길(좌)

서동마을뒤 계곡

시무지기폭포 아래 계곡 교량건너⇒숲길

용강마을 회관

1.5

마을회관⇒4각지붕 우물⇒한옥민박⇒멋진 소나무

8길/이서초교

0.83

3.93k

분교, 상상팜랜드(주), 순환버스 승강장, 수준점

영평마을 회관

버스정류소, 마을회관, 정자

장복마을 정자

2.1

유리벽 정자 앞(좌)

OK사슴목장

무돌길 좌측에 사슴목장

하반마을 정자

정자⇒뚜겅있는 우물⇒마을회관

9길/안심마을 회관

1.9

4.0k

한옥체험관, 마을회관, 버스정류소, 정자 50m전 갈림길(좌)

3. 7길~8길 진행순서

7길 (이서길)

3.93km

무동마을 정자~송계마을~서동마을 뒤~용강마을~이서초교

무동마을 정자⇒전주2개 갈림길(우)⇒갈림길(우)⇒갈림길(우)⇒갈림길(좌)⇒바닥에 진행표지

갈림길(좌, 길 스산)⇒우측 무동저수지 제방, 좌측 논가운데 감나무⇒송계마을내 석축위

정자 갈림길(우)⇒송계마을 회관⇒마을내 갈림길(좌)⇒시설하우스위 도로 가드레일 사이 논둑

⇒논둑건너 갈림길(좌)⇒갈림길(우)⇒서동마을뒤 갈림길(우)⇒무등산 시무지기폭포쪽 조망,

갈림길(좌)⇒계곡 다리건너 산길⇒논둑건너 임도(좌)⇒용강마을(회관⇒지붕있는 우물⇒민박한옥)

⇒멋진 소나무 갈림길(우)⇒고가농수로 옆⇒도로(주말농장 표지, 상상팜랜드)(우)⇒이서초교 정문

8길 (영평길)

4.0km

이서초교~영평마을~장복(도원)마을~영실골길~OK목장~하반마을~

안심마을 회관

이서초교⇒이정목(규봉암 4.3km) 갈림길(우)⇒뽕나무 갈림길(좌)⇒도로(우)⇒영평 버스정류소

영평마을 회관, 정자⇒이정목(장불재 5.3km) 갈림길(좌)⇒갈림길(우) 2번, 소나무에 ‘무등산펜션’

표지⇒장복마을, 무등산 등산안내도(좌)⇒유리벽 정자(좌)⇒축사(우)⇒무등산 펜션앞⇒

도원길102 별장⇒OK사슴목장빈창고옆 우진⇒산길⇒농수로 좌진⇒하반마을(정자⇒

뚜겅 우물⇒마을회관⇒갈림길(좌)⇒안심1구 표지석, 한옥체험관, 안심마을 회관, 버스정류소

4. 7~8길 지도

▼ 7길 일부 (무동마을~송계마을~서동마을 뒤)

▼ 7길 일부~8길 (용강마을~이서초교~안심마을)

5. 7길~8길 사진

▼  무동마을 정자 (6길 종점, 7길 시점) ~~

▼ 무등산과 북산 아래에 있는 무동저수지쪽으로 오른쪽으로 감아돌아 올라가는 길에 나타나는 세번의 갈림길에 우진 ~~

▼ 이 갈림길에서는 좌진 ~~ 담양군 남면과 화순군 이서면의 경계지역 근처 !!

▼  화순군 이서면 송계마을 뒤 논가운데 감나무 ~~ 무동저수지 아래 논배미들 사이로 난 논두렁길을 따라 송계마을로

내려선다!!

▼ 바닥에 진행표시된 왼쪽의 스산한 길로 진행주의 ~~

- 우측길은 무동저수지로 올라가는 길이므로, 좌측으로 진행하여 논가운데 감나무가 있는 논두렁길로 송계마을로 내려선다!!

- 무돌길 우측에 보이는 무동저수지 제방 ~~

- 논가운데 감나무 ~~

- 송계마을로 내려서는 길 ~~

▼ 송계마을 내 석축위 정자가 있는 갈림길에서 우진 ~~

▼ 송계마을 회관 ~~

- 송계마을은 마을 모습이 삽모양이어서 '삽재'라 하였다가, 마을에 커다난 소나무가 있어서 '송계'로 바꾸었다고 한다!!

▼ 송계마을내 갈림길에서 좌진 ~~

▼ 진행 주의할 곳 ~~

- 3거리 도로 갈림길에서 시설하우스 위 가드레일 사이로 내려서서 논두렁길로 진행하여, 시설하우스 옆 농로로

서동마을쪽으로 진행 ~~

- 3거리 도로 갈림길에서 본 무등산쪽 모습 ~~

- 논두렁길을 가로질러 시설하우스 옆 농로로 서동마을쪽으로 내려선다 ~~

▼ 갈림길에서 우진 ~~

▼ 서동마을 뒤 갈림길에서 우진 ~~

- 서동마을로 내려서지 않고, 무등산쪽의 우측길로 잠시 오르다가 좌측의 조그만 계곡을 건너 산길로 진행한다 ~~

- 서동마을 서석산(무등산)의 아래에 있는 동네라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 서동마을 뒤 조그만 계곡을 가로질러 산길로 접어든다 ~~

- 무등산 시무지기 폭포에서 흘러내린 물이 흐르는 계곡으로 추정된다 ~~

▼ 산길과 논두렁길을 가로질러서 좌측의 임도로 내려선다

▼ 용강마을 ~~

▼ 용강마을 회관 ~~

- 용강마을은 따뜻한 물이 나온다고 하여 온수골이라 불렀으며, 이후 산등성이 아래 있는 골짜기에 있는 동네라는 뜻으로

龍溪라 하였다가, 龍江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 회관에서 우측에 지붕있는 우물, 마을 모정과 좌측의 민박 한옥집을 지나고 멋진 소나무 갈림길에서 우진한다 ~~

- 지붕이 있는 우물은 따뜻한 물이 나왔다던 돌샘으로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 용강마을 첫집 우측의  멋진 소나무가 있는 갈림길에서 우진 ~~

▼ 고가농수로 옆길을 지나고 ~~

▼ 이서초교옆 소로에서 큰도로와 만나 우진하면, 이서초교 정문에 닿는다 ~~

▼ 이서초교 정문앞에서 ~~ (7길 종점, 8길 시점)

- 이서초교는 화순초교 이서분교로, 1927년 설립된 유서깊은 학교라고 한다.

▼ 학교담장이 끝나는 곳의 규봉암으로 가는 갈림길에서 우진하여, 학교 후문 정자에서 잠시 휴식후 출발 ~~

▼ 이 뽕나무가 있는 갈림길에서 좌진하여 영신마을로 진행한다 ~~

- 화순군 이서면쪽에는 가로수로 뽕나무를 심어서, 탐스럽고 달디단 뽕나무를 먹으면서 진행한다!!

▼ 도로 갈림길에서 우진하면, 푹신한 소파가 있는 영평 버스정류소와 영평 마을회관, 모정에 닿고 ~~

- 영평리는 영신마을과 유평마을에서 한자씩 취하여 이름지었다고 한다는데, 이서초교 주변에 있던 유평마을은 거의

없어지고, 전원주택 몇채가 남아 있다고 한다!!

▼ 영평마을 내 갈림길에서 '무등산 펜션' 표지쪽으로 좌진 ~~

- 영신마을에 이율곡과 구봉 송익필이 이곳을 지나다 샘물맛을 보고 '반천'이라 이름지었다고 전하는 '설시암'이 있다고한다.

▼ 정겨운 돌담길의 영평마을 내 모습 ~~

▼ 영신마을을 벗어나, 장복동 도원마을로 향하는 길은 무등산쪽으로 우측(무등산 펜션 표지쪽)으로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 안양산자락 아래 취락지 ~~ 비구름이 끼어 무등산과 안양산 등 주변 산들의 조망이 안되니, 매우 답답한 답사길이다 !!

▼ 무등산 등산안내도가 있는 도원마을 어귀에서 ~~

- 좌측의 무등산 펜션 표지쪽으로 내려섰다가, 마을 정자앞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자마자 축사앞으로 진행한다 !!

▼ 도원마을 정자앞에서 좌진하자 마자 축사앞으로 우진 ~~

▼ 무돌길 우측에 있는 무등산펜션앞을 지나고 ~~

▼ 좌측에 있는 전원주택과 사슴요리전문집인 OK사슴목장을 지난다 ~~

▼ 하반동으로 내려가는 길에 주택을 신축중인 곳에서 우측으로 하반동마을과 안심마을쪽이 보인다 ~~

▼ 진행주의할 곳 ~~

- 바닥에 진행표시를 잘 보아야 하며, 빈창고옆으로 우진하여 산길로 진행하여 작은 농수로를 건너 좌측의 하반마을로

통하는 길로 진행 ~~

▼ 안양산 동쪽 산기슭에 자리한 하반마을 모정과 뚜겅이 있는 우물 ~~

▼ 뚜겅이 있는 우물은 '원시암'이라 하며, 가뭄에도 물이 줄지 않고 물맛이 좋다고 한다는데......

▼ 하반마을에 거의 붙어 있는 안심마을의 한옥체험관과 마을회관쪽 모습 ~~

▼ 하반 마을회관 ~~ 하반마을 회관앞에 제9길 표지목이 설치되어 있어서 조금 의아스러운 느낌이다. 안심마을 정자에서

9길이 시작된다는데......

▼ 갈림길에서 좌진 ~~

▼ 갈림길에서 우진하면, 한옥체험관과 안심 버스정류소 뒤로 안심 마을회관(8길 종점, 9길 시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