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1027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85좌 - 황석산 (함양,거창)

청이당 2020. 10. 29. 16:13

1. 산행일시 : 2020년 10월 27일 06:24~(09:44~57)~11:40

※ 날씨 : 맑음, 조망 매우 좋음

2. 산행거리 : 약 8km

※ 행정구역 : 함양군 안의면, 서하면

3. 산행코스 : 유동마을~연촌마을~작은 김작골~능선 이정표/L~황암사 갈림길~황석산성~황석산 정상 [원점회귀]

4. 산행개요 : 황석산~거망산~금원산~기백산 등 1100m이상 고봉들로 이루어진 산군을 종주했던 기억이 엊그제 같은데, 황석산 하나만 오르는데도 오르막이 무척 힘든 산행길이었다~

1) 유동기점(유동마을/연촌마을 갈림길, 고도 약 340m)에서 황석산 정상까지 고도차 850여m를 올라가야 하므로, 전반적으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과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2) 가파른 오르막길은 ① 이정표(황석산 정상 2.2km, 유동마을 1.8km) 지점부터 능선 이정표(황석산 정상 1.6km, 유동마을 2.4km)까지 ② 이정표(황석산 정상 1.3km, 유동마을 2.8km)부터 이정표(황석산 정상 0.9km, 유동마을 3.1km) 구간에 있다~

3) 산행을 11:40에 마치고, 다음날 구병산과 청화산 산행을 위해서, 시외버스 교통편이 대폭축소되어 연결이 쉽지않지만, 유동마을BS(12:05)~안의BT(12:30)~함양BT(14:00)~대전복합BT(16:40)~보은BT(18:51)~(19:24)적암리BS로 복잡한 이동과정을 거쳐, 1박할 정자에 19:30너머 도착한다~

▼ 유동마을 정자 & 마을회관~~

- 정자에서 1박하는데, 밤하늘에 견우성과 은하수, 카시오페아 자리 별들이 초롱초롱하고,

동네 큰 개들이 간간히 짖어 대는 통에 숙면을 취할 수가 없었다~

- 05:30경에 일어나, 여장을 정비하고, 새벽 여명속에 서둘러 산행출발한다.

요즘의 일출은 06:45경, 일몰은 17:40쯤이다~

▼ 유동기점(산행출발지점)~~

- 연촌마을 표지석이 보이고, 연촌마을 뒤쪽으로 황석산쪽 중턱봉 들의 산줄기가 앞을 가로 막고 있다~

▼ 사과밭옆 갈림길에서 직진한다~~

▼ 연촌마을내 이정표(황석산 정상 3.6km, 유동마을 0.4km)~~

- 황석산 표지쪽으로 가보니, 주택이 신축되어서 인지 길(등로)이 없다~

- 황석산쪽 표지를 잘 못 설치했다. 좌틀하지 않고,

그냥 직진하여서 도로따라 주택 들을 좌측으로 휘감아 돌면 멍석이 깔린 등로가 나타난다~

▼ 신축주택으로 등로가 막혀있어서, 신축주택앞 우측으로 보이는 마을길쪽으로 빠져 나간다~~

▼ 주택사이로 빠져 나와 좌틀하여 '하산길'이정표지가 있는 등로로 진행한다~

▼ 멍석이 깔린 등로로 잠시 오르막 진행하고 ~~

▼ 임도가 합류되는 지점에서,

1) 가야할 등로쪽으로 시그널들이 많이 붙어 있다~~

2) 뒤돌아서, 연촌마을쪽을 내려다 본다~~

- 사진 우측 코앞에 신축주택이 내려다 보인다.

방금전 .황석산 정상 3.6km'이정표 갈림길에서

신축주택의 좌측으로 왔다면 우측의 임도로 왔을 것 같다~

▼ 임도도 올라가다가 임도 좌측에 있는 산길 들머리에~~

1) 황석산 등산안내도가 있고~

2) 마을 수도시설과 아정표, 119구조목이 있다~~

▼ '황석산 정상 2.2km' 이정표가 있는 곳까지는

좌측에 있는 작은김작골 계곡따라서 오르막 진행한다~~

▼ 좌측으로 계곡을 건넜다가, 다시 우측으로 건너간다~~

▼ 이정표(황석산 정상 2.7km, 유동마을 1.3km)에서 된비알길의 산비탈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하여 ~~

▼ 중턱 쉼터에서, 다시 계곡옆 산허리길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산허리길로 완만하게 진행하고~~

▼ 계곡 주변이라 돌들이 많은 너덜너덜한 등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정표(황석산 정상 2.2km, 유동마을 1.8km) 지점부터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 좌측으로 높아 보이는 능선 산줄기가 보이고~~

▼ 이정표(황석산 정상 1.9km, 유동마을 2.1km) ~~

▼ 등로 우측으로 매우 높아 보이는 봉우리가 보이는데, 등로는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능선 이정표(황석산 정상 1.6km, 유동마을 2.4km)에서 좌측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잠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된비알길로 오르면서 고도를 높여간다~~

▼ 우츠긍로 황석산 전위봉쪽이 높이 올려다 보이고 ~~

▼ 무명봉의 우측으로 진행하니~~

▼ 이정표(황석산 정상 1.3km, 유동마을 2.8km)가 나타난다~~

- 다시 된비알길로 한바탕 오르고~

▼ 중턱봉에 올라, 가파른 오르막길로 정면(좌측)에 보이는 봉우리로 오른다~~

▼ 가파른 오르막길에 다리쉼을 하면서, 지나온 등로를 뒤돌아 보고~~

- 멀리 가야산~오도산 등이 조망된다~

▼ 오도산~감악산~황매산 쪽 산줄기도 조망된다~~

▼ 가파른 오르막길로 한바탕 올라온 중턱봉에서, 황석산 정상부쪽을 조망해 본다 ~~

- 황석산 만큼이나 높은 우정면의 봉우리(1115봉)를 좌측 사면길로 진행하니,

황암사 갈림길이 나온다~

▼ 무명봉(1115봉, 망월대)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

▼ 황암사 갈림길 이정표~~

▼ 내리막길에 황석산 정상(우측 봉우리)쪽을 올려다 보고~~

- 정상 좌측의 산성문(동북문지)쪽으로 오른다~

▼ 황석산성 동북문지~~

- 이정표(황석산 정상 0.1km, 우전마을km, 유동마을 4.1km)~

▼ 09:44~57, 황석산(1192m)~~

▼ 블랙야크 100대명산 85좌 황석산 정상 인증~~

▼ 황석산에서, 남쪽으로 멀리 지리산에서 우측으로 한바퀴 돌면서 조망해 본다~~

▼ 대봉산, 백운산, 영취산, 장안산쪽~~

▼ 백운산에서 우측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산줄기 조망~~

▼ 거망산 너머로 월봉산, 남덕유산쪽 ~~

▼ 금원산~기백산쪽 ~~

▼ 수도산~가야산~비계산~오도산쪽 ~~

▼ 오도산~감악산~황매산 쪽 ~~

▼ 황매산~웅석봉~지리산쪽 ~~

▼ 데크계단길로 하산하면서, 대봉산과 백운산, 장안산쪽 조망 ~~

▼ 하산길에 1115봉(망월대)이 높아 보인다~~

▼ 금원산&기백산과 안의면 매바위마을쪽 조망~~

▼ 유동기점(들머리)오하 유동마을쪽 모습~~

▼ 산행출발지인 유동기점에서, 황석산쪽을 뒤돌아 보고 산행을 마친다 ~~

▼ 유동마을회관 & 정자~~

▼ 유동마을 버스정류장(사진 우측)으로 내려가면서 바라본 기백산쪽 모습~~

- 유동마을 버스정류장에서 12:05에 거창가는 서흥여객을 탑승하여, 12:13에 안의버스터미널에서 하차하고, 12:30에 함양가는 농어촌버스(함양지리산고속)로 함양으로 이동한다~

- 함양에서 점심도시락을 들고, 함양버스터미널에서 14시에 대전가는 직통 시외버스로 대전으로 이동한다~

▼ 안의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

▼ 안의면소재지에서, 황석산(좌측)과 기백산(우측)이 멀리 올려다 보인다~~

★ 이동경로 : 유동마을BS(12:05)~(12:13)안의BT(12:30)~(13:01)함양BT(14:00)~(15:24)대전복합BT(16:40)~(17:40)보은BT(18:51)~(19:24)적암리BS~적암리 경로당 정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