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0930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69좌 - 신불산 (울주)

청이당 2020. 10. 4. 05:32

1. 산행일시 : 2020년 9월 30일 (12:35~)12:56~(16:04)~18:16 (5H 20M)

※ 날씨 : 맑음

2. 산행거리 : 10.8km (산길샘GPS 수평거리)

※ 행정구역 : 울주군 삼남면,상북면, 양산시 원동면

3. 산행코스 : [가천마을BS~ (1.2km)]가천마을회관~(1.66km)건암사 입구~(2.51km)신불재~(0.64km)신불산~(0.64km)신불재~(3.19km)신불산휴양림하단 입구~(2.17km)배내골 태봉교(태봉마을~죽전마을)

4. 산행개요

1) 신불산,재약산,가지산,남산,내연산을 가고자 3번에 걸친 시도끝에, 추석 전날에 어렵사리 출발한다~

- 9월 21일엔 백운광장 교통체증으로 광주버스터미널에 탑승시각 15분지나 도착하였다가,

9월 29일엔 버스탑승전에야 핸드폰이 분실된 것을 알고 아연실색하고.....

산행중과 산행지로 이동시에 항시 변수가 도사리고 있어서 긴장으로 끈을 놓지 못한채 움직인다~

2) 가천마을 버스정류소에서 하차하여 1.2km쯤에 있는 가천마을회관을 거쳐, 건암사 입구까지는 도로따라 오르막 진행하고, 건암사 이후 신불재까지는 가파른 오르막길로 힘들게 천천히 진행한다~

3) 신불재에서 신불산도 힘들고 지루한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4) 신불재 하산길에 일부 등로가 희미하고, 핸드폰도 터지지 않는다. 지난 여름 3번의 태풍으로 등로가 희미해진 계곡부가 시작되는 곳에서 젊은 여성 산객 2명이서 등로와 반대방향으로 가고 있어서, 조난이 우려되어 신불산 휴양림 하단 입구까지 동행산행하였다~

5) 배내골에 식당/편의점은 없고, 펜션, 캠핑장 천국이다.

다행히 '아트앤 오토캠핑장(원조 캠핑장)'에 매점이 보여서 생수 & 초코파이를 구입할 수 있었고,

주인장의 배려로 펜션 2층에서 무료로 하룻밤 신세를 진다. 귀가하여 고맙다는 전화를 드렸다~

▼ 신불재에서 배내골(파래소유스호스텔)로 하산시, 신불재~'갈림길'임도까지 등로가 희미하다~

▼ 가천마을회관에서 건암사 입구까지 도로따라 진행~~

- 여러차례의 갈림길에서 건암사 입구 갈림길까지 '장군당' 방향표지를 따르면 된다~

▼ 부산 노포동 종합버스터미널에 있는 부산→통도사 신평BT→언양BT가는 푸른교통 직행버스시간표 ~~

- 광주에서 07:50버스로 터미널에 10:50에 도착하여,

11:10차로 언양행 직행버스로 환승하여 25분만인 11:35에 신평BT에 도착한다~

▼ 통도사 신평버스터미널앞에 있는 통도낙지마당에서 낙지볶음으로 점심을 들고~~

- 통도사낙지마당 식당은 뜨내기 손님에게는 바가지를 씌우는 식당이다. 괴씸하다~

▼ 신평버스터미널에서, 영축산~신불산쪽 조망~~

- 12번 버스를 12:26에 탑승하여, 가천마을BS에 12:33에 도착한다~~

▼ 12:33~12:40, 가천마을BS에서, 영축산과 신불산쪽 조망 ~~

- 가천마을BS에 12:33에 도착해서, 여장을 정비하고, 마을길(1차선 도로)따라 가천마을로 이동한다~

- 30여m진행하니, '신불산 정상 5.2km' 이정표가 있다. 산길샘GPS수평거리로는 약6km쯤된다~

▼ 신불산 등로는 앞에 우뚝 솟은 고장산(321m)의 우측 아래쪽 도로따라 이어진다~~

▼ 가천마을 정자 & 마을회관(가천경로당) ~~

▼ 가천경로당앞~~

- 건암사 1.6km, 장군당 1.6km 표지 좌측 도로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한다~

▼ 도선사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 한바탕 오르막 끝에 좌측 '신불산 정상 3.9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신불산 아래쪽으로 가야할 길을 조망해 본다~

- 사진 중앙에 보이는 신불산 & 신불공룡능선 아래쪽으로 등로는 이어진다 ~~

▼ 갈림길마다에서 건암사 입구 갈림길까지는 '장군당 →'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 신불농장 갈림길에서 우측 장군당 표지쪽으로 진행~~

▼ 갈림길에 있는 반사경에서 셀카 놀이~~

▼ 도로따라 올라가면서 뒤돌아 보니,

가천저수지 너머로 좌측에 문수산(600m)과 우측에 남암산(543m)이 높아 보인다~

▼ 갈림길에서 잠시 헷갈리다가 장군당 표지쪽으로 진행하고~~

▼ 신불산 등산객 들의 승용차들이 보이고~~

- 가천마을 버스정류장에서 약 2.9km거리를 1시간 가까이 걸어 올라왔는데,

승용차가 있으면 5분이면 충분할 것 같다~

- 땡볕에 올라오면서, 시간여유가 없었다면 택시를 이용할 것이었는데, 생각해 보기도......

▼ '신불산 등산로 안내판'이 있는 건암사 입구 갈림길에서 직진한다~~

▼ 건암사 앞에 있는 산길 들머리 & 샘터 ~~

- 신불재까지 2.51km거리에 고도를 660m쯤 높여 올라간다~

▼ 삼봉능선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 불승사는 장군당의 옛이름인듯~

▼ 계곡을 건너면서, 신불공룡능선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유의해 가면서 진행한다~~

- 신불재로 가는 등로가 또렷해서 알바할 염려는 없으나......

▼ 가파른 오르막길로~~

▼ 가파른 오르막길로 신불재까지 진행~~

▼ 지그재그로 올라 온 길 ~~

▼ 조망터에서 신불공룡능선쪽이 높게 올려다 보인다 ~~

▼ 문수산과 남암산 너머로 울산시쪽 조망~~

▼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건계곡을 건너면서, 등로는 완만한 오르막길로 변하고~~

▼ 좌측에 샘터가 있고, 우측에 다쓰러져 가는 대피소를 지나 신불재로 오른다~~

- 샘터에서 물보충을 하려고 했었는데, 누군가 흙탕물을 만들어 놓았다~

▼ 대피소 앞에서 신불산을 올려다 보고, 신불재로 오른다~~

▼ 신불재~~

1) 신불산쪽 조망

2) 배내골 하산길쪽 이정표~~

- 신불재가 4거리인데, 배내골쪽만 이정표지가 없다~

▼ 신불산쪽으로 한바탕 올라왔는데, 신불산 정상은 더 멀어져 있고, 더 올라야 한다~

▼ 신불산 정상에서, 블랙야크 100대명산 인증(69좌) ~~

▼ 신불산 정상에서 좌측에서 우측으로 360도로 조망해 본다~~

1) 운문산~가지산쪽 조망 ~

▼ 영취산 쪽~~

▼ 신불산 억새평원 모습 ~~

▼ 16:30경에 신불재에서 배내골쪽으로 하산하면서,

백련계곡, 재약산, 천황산쪽을 조망해 본다~~

▼ 앞쪽에 젊은 여성 산객 2명이 앞서가고 있는데......~~

▼ 신불재에서 급내리막길이 끝나고, 완만한 내리막길에 건계곡부에서 등로가 희미해진다~~

- 지난 여름철 3번에 걸친 태풍으로 등로가 잘 보이지 않고, 건계곡을 건너서 진행해야 하는데,

앞서 내려갔던 여성산객들이 건계곡 반대쪽에서 길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 동행해 하산한다~

- 핸드폰 통화 불능지역이고, 산길샘GPS도 먹통이다~ 가민GPS기계를 가져왔어야 했는데....

▼ 신불산휴양림측에서 설치한 이정표가 반갑고~~

▼ 119 표지목도 보이니, 안심이 되고~~

▼ 진입금지 금줄도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 임도 & 이정표(신불재 1km, 신불산휴양림하단 2.5km)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하자 마자, 숲속 산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 우측 임도는 신불산자연휴양림 상단으로 이어지는 임도로 보인다~~

▼ 영축산/신불재 갈림길 이정표를 지난다~~

▼ 또렷한 등로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다가~~

▼ 신불산휴양림하단 입구가 가까워지면서, 등로는 급내리막길로 이어진다 ~~

▼ 신불산휴양림하단 입구 이정표(신불산 정상 4.7km)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배내골까지 하산한다 ~~

▼ 신불산휴양림 관련시설을 지나~~

▼ 백련암(백련사)앞을 지난다~~

- 백련암쪽은 입장이 통제되고 있다~

▼ 배내골 쪽 조망~~

- 배내골은 높은 산들로 둘러쌓인 깊은 산골 협곡의 지형이다~

▼ 좀 생뚱맞은 이정표~~

▼ 태봉교에서 산행 종료~~

- 단장천 우측에 파래소유스호스텔이 있고,

좌측에 부산식당 & 마트가 있었는데, 폐업한 모양이다~

▼ 태봉마을(파래소 폭포입구) 버스정류장~~

- 양산시 원동면이어서 양산시로 가는 버스시간표(2번, 1000번)가 부착되어 있다~

▼ 백련마을 버스정류장~~

- 태봉마을 버스정류장 바로 윗쪽에 울산역, 언양쪽으로 가는 328번 버스정류장이 있다~

- 18:20에 출발하는 막차가 출발대기중에 있다~

▼ 328번 버스 운행시간표~~

- 다음날(추석날)에는 3편(8:40, 12:00, 15:50)만이 운행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