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200711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54좌 ~ 감악산 (파주,양주)

청이당 2020. 7. 13. 00:45

1. 산행일시 : 2020년 7월 11일 09:00~(11:20,정상)~(14:20,정자 휴식)~15:56

※ 날씨 : 구름조금후 구름많음, 빗방울

2. 산행거리 : 7.1km

※ 행정구역 경기도 양주군, 파주시

3. 산행코스 : 출렁다리입구~출렁다리~범륜사~묵밭~(2.1km)만남의숲 갈림길(좌)~(1.2km)감악산 정상 ~

임꺽정봉~장군봉~(1.7km)만남의숲 갈림길~묵밭~범륜사~출렁다리~(2.1km)출렁다리입구

4. 산행개요

1) 서울 소재 모 산악회의 계방산 산행이 갑자기 취소되어서, 대안으로 도봉산+북한산 산행을 할려다가,

교통편이 안좋은 감악산을 다녀왔는데, 산행후 시간이 많이 남아서, 계곡에서 몸도 씻고,

출렁다리 정자에서 1시간여 휴식도 하며, 데워진 몸을 충분히 식혔다~

2) 감악산 등산코스는 갈림길이 매우 많아서, 알바를 하기 좋은 산이었으나,

오늘의 산행코스는 가장 간단하게 다녀 올 수 있는 코스로 보인다.

- 출렁다리~범륜사를 지나 계곡을 끼고 묵밭~만남의숲까지 진행하고,

만남의숲 갈림길에서 ①좌직진하여 어름골재~감악산 정상으로 곧장 오르는 계곡코스만 길&이정표가 또렷하고(등로는 계곡주변길이라 너덜너덜하여 불편하다), ②우측 갈림길(~장군봉~임꺽정봉~정상)쪽은 초입은 계곡을 건너므로 등로도 잘 보이지 않는다(계곡건넌이후 장군봉 전까지는 육산의 능선길이다)

- 임꺽정봉에서 장군봉으로 하산하는 이정표지가 전혀 없어서, 잠시 헤메다가 임꺽정봉 아래쪽에 있는 이정표를 보고 장군봉쪽으로 진행한다(정상에서 임꺽정봉을 경유하지 않고 장군봉으로 곧장 진행하게 되어 있는 셈이다. 또는 임꺽정봉에 올랐다가 되돌아 나와서 장군봉가는 갈림길을 잘 찾아야 한다)

▼ 감악산 정상에서, 파주(적성면), 임진강과 멀리 개성쪽 산야 조망~~

▼ 08:55~09:00, 출렁다리입구 버스정류소(파주군 적성면 설마리)에서 하차하여,

도로건너면 70여m거리에 출렁다리입구가 있다~~

- 의정부역앞 버스정류소에서 25-1번을 07:47에 탑승하여, 양주역~덕정역 등을 경유한후

1시간 10분정도 소요되어 08:55에 하차한다. 전철로 이동하여 덕정역앞BS에서 승차하면,

버스탑승시간을 단축할 수 있겠다(25번 버스는 운행폐지되었다)~

▼ 도로 좌측에 출렁다리입구~~

▼ 가파른 오르막길로 출렁다리가 있는 곳으로 오른다 ~~

▼ 이 지역은 북한땅이 가까이 보이는 최전방 지역인 셈이다~~

▼ 출렁다리 입구에서, 운계폭포 & 범륜사, 멀리 임꺽정봉이 보이고,

임꺽정봉 좌측에 감악산 정상이 희미하게 보인다~~

▼ 출렁다리에서, 범륜사입구쪽 323번 도로와 출렁다리 윗쪽 정자가 조망된다~~

- 산행을 끝내고 우측에 보이는 정자에서 1시간 30분 정도를 쉬어 간다~

▼ 갈림길에서 범륜사는 좌직진하여 데크길로 진행한다~~

▼ 등로 좌측에 운계폭포~~

▼ 데크길에서 나와 좌틀하여 범륜사 진입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진입도로 내리막 방향(우측)으로는 감악산능선계곡길, 청산계곡길 들머리로 산객들이 오르고 있다~~

▼ 상당히 힘든 오르막길이다~~

▼ 09:38~09:52, 범륜사 대웅전과 이정표~~

▼ 등로는 감악산계곡과 함께 한다 ~~

▼ 대부분 이런 형태의 등로로 좀 힘들게 오르막 진행한다~~

▼ 오르막길에 등로 주변으로 '숯가마터'가 많이 나타난다~~

▼ 묵밭 갈림길 이정표~~

- 우직진하면 곧이어 '만남의숲'이 나타난다. 좌측길은 까치봉으로 가는 능선길인 모양이다~

- 시그널이 아주 보기 싫게 덕지덕지붙어 있는데, 꼭 필요한 갈림길에는 보이질 않는다~

▼ 만남의숲 갈림길 이정표~~

- 평상, 의자 등 쉼터가 있으며, 임꺽정봉쪽으로 가고 싶었는데, 우측으로는 등로가 잘보이지 않아서,

Y갈래길에서 좌측으로 가보니 곧장 합류되는데,

어름골재로 올라 곧장 감악산 정상으로 가는 계곡길인 셈이다~

▼ 만남의숲 갈림길 이정표~~

- 일반 등산객들은 정상쪽으로 주로 직진한다.

임꺽정봉 방향으로는 우측의 계곡을 건너야하는데, 등로가 잘 보이지 않는다~

▼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감악약수터라는데, 약수터는 보이지 않고......~~

▼ 가파른 오르막길로 어름골재로 오른다~~

▼ 어름골재에 올라 좌틀하여 가까이에 있는 감악산 정상으로 오른다~~

▼ 정상 오르막길 우측에 정자와 전망바위가 보이고~~

- 하산길에 정자에서 한참을 쉬어 간다~

▼ 11:20~11:52, 감악산 정상~~

▼ 감악산 정상에서, 동쪽~남쪽~서쪽으로 돌아가면서 조망해 본다~~

1) 성모마리아상과 마차산(588m), 어제 올랐던 소요산(587m)쪽 조망, 멀리는 한북정맥 산그리매~~

- 소요산 너머로 멀리 화악산, 명지산, 연인산 산줄기가 보이는 듯 하다~

2) 소요산 우측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조망~~

- 좌정면에 왕방산(737m)쯤이 아닐까 생각되고, 왕방산 좌측이 연인산, 우측이 운악산이 아닐까??

3) 바로 앞쪽에 임꺽정봉에서 장군봉쪽으로 이어지는 하산길 능선 조망~~

▼ ~~

▼ 감악산 정상 아래 정자앞 전망바위에서~~

1) 마차산과 소요산, 왕방산쪽 조망~

2) 양주군 산야 조망 ~~

- 멀리, 좌측에는 수락산과 불곡산 & 임꺽정봉(한북정맥),

우측에 사패산~도봉산~북한산 조망

▼ 정자(양주 감악정)에서 한참을 쉬어 간다~~

▼ 어름골재 이정표에서, 좌측 '임꺽정봉 160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데크계단으로 오른 안부에서 우측의 암봉에 올랐다가 다시 내려오고~~

▼ 우측 무명 암봉 정상 모습~~

▼ 안부에서,

1) 좌측의 임꺽정봉으로 오른다~~

2) 무명 암봉 아래에 있는 갈림길 이정표(임꺽정봉 0.05km, 장군봉 0.2km, 정상 0.4km)~~

★ 좌측에 있는 임꺽정봉에 올랐다가, 이 곳으로 되돌아나와서 장군봉 표지쪽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임꺽정봉에 올랐다가 데크전망대쪽으로 내려서서 잠시 알바한다~

▼ 임꺽정봉~~

▼ 임꺽정봉에서,

1) 신암저수지, 불곡산~양주시 백석읍~호명산, 도봉산~북한산쪽 조망 ~~

2) 장군봉, 파주 적성면쪽 조망~~

▼ 잘못 내려온 임꺽정봉 아래 전망대에서 암벽데크길이 조성되어 있다~~

▼ 전망대 우측 암릉으로 불편하게 치고 내려오니, 갈림길 이정표가 있다~~

- 장군봉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안부 갈림길 이정표에서 '장군봉 0.1km', '범륜사 2040m'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어름골재에서 장군봉 표지쪽으로 진행하면 이 지점에서 합류한다~

▼ 장군봉에서 임꺽정봉을 뒤돌아 본다~~

- 임꺽정봉에서 암벽 데크길로 전망대까지 잘 못 내려왔다가, 전망대 좌측으로 빠져 나왔다~

▼ 장군봉 ~~

▼ 장군봉에서 바라본 감악산 정상부 모습(최전방이다 보니 군부대가 위치하고 있다)~~

▼ 장군봉에서 가까이 내려다 보이는 북녘땅을 조망해 본다~~

- 감악산 정상에서 내려다 보는 김포와 파주쪽은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반면에, 휴전선 너머 북녘땅은 그야말로 천연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것 같다~

▼ 악귀봉 등 하산길도 조망해 본다~~

▼ 장군봉에서 급경사 데크길로 내려온 안부 갈림길 이정표에서, 우측 범륜사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좌측에 있는 악귀봉을 우회진행하는 것 같다 ~~

▼ 악귀봉 우회갈림길 이정표(악귀봉 0.1km, 임꺽정봉 0.7km, 범륜사 1.6km)를 지나고,

급내리막 진행한다~~

▼ 급경사 데크계단을 내려가면, 좀 헷갈리는 안부 갈림길 이정표가 나온다~~

▼ 안부 갈림길 이정표(범륜사 1570m, 청산계곡길 1420m)~~

1) 범륜사 가는 직진방향에는 암봉이 버티고 있고, 등로도 보이지 않고,

그 많던 시그널 한장도 보이지 않는다.

내려오는 등산객 들은 좌측의 청산계곡길(출렁다리) 표지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2) 만남의숲 갈림길로 꼭 가보기 위해서, 암봉으로 올라가 본다~~

▼ 암봉에 올라, 노송사이로 출렁다리쪽을 조망해 본다 ~~

▼ 희미하던 등로는 또렷한 능선 내리막길로 변하고~~

▼ 로프난간 급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계곡너머로 '만남의숲' 쉼터가 보인다~~

▼ '만남의숲' 갈림길 ~~

- 갈림길 이정표(묵밭 70m, 감악산비 정상 1280m, 임꺽정봉 1320m)가 있는데,

임꺽정봉 표지쪽은 계곡쪽이어서 등로가 희미하다~

▼ 묵밭~~

- 꼭 필요한 곳에 있어야할 시그널(산행표지리본) 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다~

▼ 범륜사 위쪽 계곡에서 잠시 쉬어 간다~~

▼ 범륜사를 지나, 출렁다리/범륜사/청산계곡길 갈림길(도로)에서 출렁다리쪽 데크길로 진행~~

▼ 출렁다리 위쪽에 있는 정자에서 1시간 30분여를 쉬어 간다~~

- 가운데에 임꺽정봉이 올려다 보이고, 임꺽정봉 좌측에 통신탑이 있는 곳이 감악산 정상이다~

▼ 출렁다리 입구BS~~

- 25-1번 버스를 16:12에 탑승하여 의정부역앞BS에 17:28경에 도착~~

※ 이동경로

1) 의정부역앞BS(07:47,25-1번)~(08:55)출렁다리입구BS

- 감악산 출렁다리입구까지 가는 25-1번 버스가 의정부역앞BS에서 양주역앞, 덕정역앞을 경유하므로, 전철을 이용하여 덕정역앞에서 환승하는 것이 시간절약이 된다~

2) 출렁다리입구BS(16:12, 25-1번)~(17:28)의정부역BS(VIP모텔 숙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