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1206 ★★대중교통으로 가는 100대명산 [블랙야크 명산100] 40좌 ~ 선운산 (고창)

청이당 2019. 12. 8. 19:22

1. 산행일시 : 2019년 12월 6일 11:28~(12:54)~14:45

※ 날씨 : 11월~12월 들어 기온은 가장 낮으나, 햇볕이 따스하고, 바람없음

2. 산행거리 : 약 7km(이정표상 6.64km)

※ 행정구역 : 전북 고창군 아산면, 심원면

3. 산행코스 : 선운사 버스터미널~야영장~석상암~마이재~선운산(수리봉,도솔산,336m)~포갠바위~

참당암 걸림길(좌측)~선운사~매표소~선운사 버스터미널

4. 산행개요

1) 올 겨울(12월) 들어 기온이 가장 낮은 날씨이나, 햇볕은 따스하고, 바람도 없어서 춥지 않은 날씨에

산행고도 및 거리도 크지 않아서 부담없는 산행길이었다.

2) 블랙야크 100대 명산 산행을 강원도, 경기도 등 먼 곳부터 이행중인데,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서,

가까운 선운산과 내변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5. 산행지도

※ 매표소(문화재 입장료 ₩3000)를 통과하지 않기 위해서,

야영장쪽 임도~농가로 진행해서, 능선을 넘어 석상암쪽으로 진행해 본다~

6. 산행사진

▼ 송악(천연기념물 제367호)~~

- 관광안내소 앞 선운사계곡에 있다~

▼ 관광안내소앞 이정표에서 '야영장' 표지쪽으로 진행~~

※ 이동경로 : 광주 운암동BS(09:52,시외버스)~(10:25)고창버스터미널(10:40,고창군내버스)~(11:07)선운사터미널

- 광주에서 선운사 가는 직통버스가 08:05, 09:05에 있으며,

광주→고창간은 고속도로로 운행하면서(장성 미경유), 운행시간(40분 소요)이 많이 단축되었다~

▼ 야영장쪽으로 진행하면서, 선운산(수리봉)쪽 조망~~

- 매표소(문화재 관람 입장료 ₩3000)를 통과하지 않기 위해서,

야영장쪽으로 진행하여, 앞쪽으로 보이는 낮은 능선(고도 약 85m)을 넘어서 석상암쪽으로 진행할려고 한다~

▼ 선운산유스호스텔 앞을 지나고~~

▼ 야영장쪽은 한창 공사중이다~~

▼ '새고창로타리클럽' 표지판을 지나 우측으로 그냥 치고 오른다~~

▼ 농가 뒤쪽으로 올라, 지나온 길을 뒤돌아 본다~~

- 정면 아래쪽에 보이는 노송 몇그루가 있는 묘역에서 김밥으로 간단히 점심을 때우고 산행출발하였다~

▼ 농가뒤 산속으로(위로 보이는 능선으로) 치고 오르려는데, 좌측으로 보이는 희미한 길흔적따라 진행해 본다~~

▼ 산죽사이로 내 또렷한 길을 따라 능선으로 오른다~~

▼ 능선에 올라서서 능선을 넘어 급내리막 진행한다~

- 우측 능선길쪽으로는 산악회 시그널 2장이 달려 있다~~

▼ 산속을 빠져 내려와 석상암쪽과 수리봉쪽을 올려다 본다~~

- 우측 민가쪽으로 난 길로 가도 정면에 보이는 석상암쪽으로 길이 연결되어 있었는데,

잘 모르니, 아래쪽으로 잠시 내려가다가

▼ 우측으로 차밭을 횡단하여 석상암가는 비포장도로로 진행한다~~

- 정면에 보이는 건물쪽이 선암사쪽이다~

▼ 석상암가는 비포장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넘어온 낮은 능선(고도 약 85m)과 횡단해온 차밭~~

▼ 석상암 입구에서 좌측 '마이재 0.7km' 표지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상당한 경사의 너덜너덜한 오르막길에 낙엽이 쌓여 있어서 등로가 잘 보이지 않기도 한다~~

▼ 곳곳에 119구조 표지목이 설치되어 있다~~

▼ 마이재~~

- 이정표상 선암사에서 1.4km거리에 있다~

- 마이재에서 좌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등로가 육산이라서 덜 힘들다~

▼ 수리봉 오르막길~~

▼ 수리봉(도솔산, 336m)~~

1) 선암사에서 2.1km, 버스터미널에서는 3.2km 정도의 거리이다~

고도는 낮으나, 버스터미널의 해발고도가 50m가 안되니, 고도차 300m쯤 올라온 셈이다~

2) 블랙야크 100대명산 40좌 인증샷~~

- 며칠전, 경기도 가평에 있는 명지산과 연인산을 연계산행하면서,

연인산에서 인증샷에 인증용품이 찍히지 않아서, 다음날 연인산에 다시 올라야하는 실수를 해서,

확실하게 목걸이 형태로 인증용품(20좌 패치)을 착용하고, 인증샷을 남긴다~

3) 고창군 심원면과 줄포만 바다건너 내변산쪽 조망~~

▼ 산아래 고창군 심원면과 해리면쪽 조망 ~~

- 멀리 위도가 아스라이 보였는데......

▼ 견치산(개이빨산) 갈림길 이정표에서 좌측 '참당암 1.06km' 표지쪽으로 완만하게 진행한다 ~~

▼ 선운사 건너편 산줄기 조망~~

- 좌측부터 노적봉~구황봉(299m)~인경봉(우측에 선바위) 조망~~

- 멀리, 방장산과 문수산(축령산)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 산줄기가 조망된다~

▼ 선운사쪽 조망~~

- 선운사 앞쪽으로 형제봉~노적봉~구황봉 산줄기가 조망된다~

▼ 경수산(444.3m)과 수리봉쪽 조망~~

▼ 선운사 연수원 앞쪽으로 인경봉 우측의 선바위~도솔제, 도솔제 건너로 안장바위~병풍바위쪽 조망~~

- 멀리, 방장산에서 문수산(축령산)쪽으로 이어지는 영산기맥 산줄기가 조망된다~

▼ 표갠바위 이정표~~

▼ 참당암쪽 조망~~

- 좌측에 천왕봉, 소리재 우측으로 견치산(개이빨산) 조망~

▼ 계단길로 급내리막 진행하면서, 참당계곡 건너편으로 천왕봉~견치산쪽 조망~~

▼ 참당암 갈림길 이정표에서 좌측 '선운사 1.65km'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도솔암가는 비포장도로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걷기 편한 비포장도로가 이어진다~

▼ 템플스테이 장소로 신축한 것으로 보이는 선운산연수원앞을 지나고~~

▼ 좌측의 정비된 보행로로 진행한다~~

▼ 정자도 있고~~

▼ 선운사계곡따라 진행한다~~

▼ 선운사~~

▼ 선운사에서 석상암 가는 길 ~~

- 매표소를 통과해서 온다면, 이곳에서 석상암~마이재~수리봉으로 진행하게 된다~

▼ 선암사 일주문(도솔산 선운사)과 매표소(입장료 ₩3000)를 지나고~~

▼ 좌측은 선운산 생태숲, 우측은 선운사계곡따라 버스터미널쪽으로 내려 간다 ~~

▼ 관광안내소 앞에서 산행종료~~

- 15시에 흥덕으로 나가는 버스시간에 여유가 있어서 무리하지 않고 쉬멍놀멍 산행하였다~

※ 이동 경로 : 선운사버스터미널(15:00, 고창군내버스)~(15:21)흥덕터미널(15:31,시외버스)~15:54정읍버스터미널

▼ 정읍역앞에 있는 태평양스파찜질방에서 1박 ~~

- 신축건물, 충전 콘센트 有, 와이파이 有

▼ 고창버스터미널에 있는 고창 농어촌버스시간표~~

▼ 선운산 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 선운사 버스터미널 버스시간표  ~~

▼ 흥덕버스터미널에 있는 고창 농어촌버스시간표~~

▼ 흥덕버스터미널에 있는 시외버스시간표~~

▼ 정읍버스터미널에 있는 시외버스시간표~~

- 백양사, 내소사가는 시외버스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