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100대명산/블랙야크 명산100 산행기

191027 ★★ 대중교통으로 다녀온 [블랙야크 명산100] 26좌 ~ 오대산 <평창>

청이당 2019. 10. 29. 14:44

1. 산행일시 : 2019년 10월 27일 10:03~17:26 (7시간 23분)

※ 날씨 : 맑음, 조망 좋음

2. 산행거리 : 한강기맥 1구간거리 7.1km, 접속거리 6.1km, 이탈거리 3.9km

※ 행정구역 : 홍천군 내면, 평창군 진부면, 강릉시 연곡면(두로봉 동측)

3. 산행코스 : 상원사BS(버스종점,탐방지원센터)~두로령~[두로봉~두로령~상왕봉~비로봉~서대갈림길]~

서대염불암~상원사~상원사BS

- 상원사BS→(1.5km)샛길IN→(1.0km)샛길OUT→(0.5km)북대사→(1.5km)두로령→(1.6km/접속6.1km)

두로봉→(1.6km)두로령→(1.9km)상왕봉→(2.3km)비로봉→(1.3km/1구간 7.1km)서대갈림길

(2.0km)서대염불암→(0.9km)도로→(1.0km/이탈3.9km)상원사BS

4. 산행개요 : ① 한강기맥 1구간(두로봉~비로봉~서대갈림길) 산행과 블랙야크 100대명산 오대산 산행을 겸함.

② 늦은 단풍철인데도, 진부~상원사간, 진부~동서울간 극심한 교통정체로 무척 고생한 여정이었다.

(1) 교통편이 좋은 상원사를 기점으로 두로봉에 접속(6.1km)하고,

비로봉~호령봉 중간지점인 서대갈림길에서 상원사로 탈출(3.9km)함.

1) 상원사~두로령까지 임도로 6.4km거리이나, 중간에 가파른 샛길로 진행(1km)하는데,

상당히 힘든 오르막길이나, 접속거리는 1.9km정도 단축되었다.

2) 비로봉~호령봉 중간에 있는 서대갈림길에서 상원사까지는 3.9km거리에 고도차 660m의 가파른 내리막길이나,

선답자의 산행안내표지(시그널)이 곳곳에 부착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하산할 수 있었다~

(2) 두로봉~두로령~상왕봉~비로봉까지의 등로는 또렷하고, 이정표도 곳곳에 잘 설치되어 있으며,

몇군데의 된비알구간을 빼면 비교적 완만한 오르내리막이 이어지는 능선길이며, 사방팔방으로 조망이 매우 좋다.

(3) 비로봉~(1.3km)서대갈림길 구간 : 비탐구간으로 잡목이 꽉 들어차있어서 상당히 까칠한 등로이다.

▼ 횡계(대관령면)에 하나밖에 없는 '대관령24시불가마'(용평 솔한증막) ~~

1) 어제 12:13에 가리산 산행을 마치고, 홍천~횡성~원주를 경유하여 천신만고끝에 횡계에 도착하여,

밤에 겨우 찾아온 횡성에 하나밖에 없는 찜질방(사우나 없음)에서 하룻밤묵고,

오대산 산행을 위해(횡계~진부~상원사로 가기 위해) 다시 길을 나선다~

2) 찜질방에서는 사우나대신 간단한 샤워를 할 수 있고, 매우 강력한 찜질시설이 있으나,

찜질방에서 다시 땀을 뺄수는 없고해서 잠만 자고 나온다~

▼ 횡계터미널로 가면서, 멀리, 선자령~대관령쪽을 조망해 본다~~

- 횡계터미널 근처에서 관광지라서 좀 비싼 아침식사를 하고, 횡계터미널에서 08:40차(직행버스)로 진부로 가고,

▼ 09:55~10:03, 상원사 버스종점(상원사 탐방지원센터, 상원사주차장) ~~

1) 진부터미널에서 09:05차로 월정사~상원사로 가는데, 진부역에서 들렀다 오는지 차내는 등산객으로 만원이고,

주차하려는 승용차가 밀려서(요금이 상당하다는데, 요금내느라 정체가 매우 심하다) 10여분 연착하였다~

2) 상원사 탐방지원센터 & 상원사 주차장 모습 ~~

3) 이정표 & 안내도 : 두로령까지 임도(비포장 도로)가 이어지는데, 6.4km거리이다~~

- 중간에 1.5km지점에서 임도로 가지 않고 좌측 가파른 산길로 무찔러 오르니,

약 1.9km가 단축되었으나, 몹시 힘든 길이다~

▼ 완만한 경사의 임도로 두로령까지 진행한다~~

▼ 임도로 진행하다가, 샛길 들머리로 되돌아간다(100m쯤 후진)~~

- 샛길은 정면에 보이는 골짜기쪽으로 매우 높아 보이는 봉우리쪽으로 가파른 등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샛길 들머리(상원사BS에서 1.5km 지점)~~

- 낙석위험 표지판쪽 계곡길로 진입한다~

▼ 매우 가파른 등로가 게곡 주변으로 이어지는데, 전신주가 샛길을 안내해 준다 ~~

▼ 가파른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 중턱 능선에 올라, 우측으로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샛길 등로 좌측으로 두로령에서 상왕봉쪽으로 이어지는 한강기맥 능선이 조망된다~~

▼ 봉우리를 우측에 두고 사면길로 진행하는데도,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샛길을 빠져나와, 좌틀하여 다시 임도로 진행한다~~

- 출입금지 안내판과 이통중계기가 있으며, 좌정면 가까이에 '상왕봉 갈림길' 이정표가 있다~

▼ 상왕봉 갈림길 이정표~~

▼ 북대사~~

1) 북대사 앞에서 등산안내표지가 없어서 우왕좌왕한다. 일단 좌측 돌계단으로 올라가 본다~

2) 두로령가는 등산로(임도)는 석축앞쪽으로 이어진다~

3) 대웅전이 보이는데, 앞마당쪽으로 가야하는데, 지켜보며 통제하고 있다~~

- 다시 되돌아 내려가서, 석축앞쪽으로 진행해 본다~

▼ 임도가 좌측으로 휘어지는 곳에서, 두로봉(맨 우측)쪽으로 조망해 본다~~

▼ 두로령(해발 1300m)~~

1) 임도는 홍천군 내면 명개리쪽으로 이어지고,

2) 이정표(비로봉 4.2km, 두로봉 1.6km, 상원사탐방지원센터 6.4km, 내면탐방지원센터 6.3km)와 표지석 등이 있다~

▼ 폐헬기장인 두번째 둔덕봉에 올라, 두로봉쪽을 올려다 보고,

잠시 내리막 진행하다가, 된비알길로 두로봉으로 오른다~~

▼ 된비알길로 두로봉으로 오른다 ~~

▼ 두로봉(1431m)~~

1) 백두대간 두로봉에서 한강기맥이 분기되는 곳이다~

- 백두대간은 좌측 통제금줄쪽은 신배령~구룡령으로 이어지고, 우측은 동대산~진고개로 이어진다~

2) 한강기맥은?

3) 두로봉 이정표(비로봉 5.8km, 동대산 6.7km)~~

▼ 두로령 너머 1420봉~상왕봉쪽 조망 ~~

- 두로령~1420봉 구간이 된비알 구간이다~

▼ 두로령 이정표~~

- 두로령에 복귀하여, 된비알길로 1420봉으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한바탕 오르막 진행~~

▼ 한바탕 오른 1420봉~~

- 119구조표지목에는 고도가 1450m로 표기되어 있다. 완만/평탄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헬기장을 지나고~~

▼ '북대사 갈림길'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상왕봉(우측)에서 비로봉(좌측)으로 이어지는 한강기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한바탕 내려온 안부에 있는 북대사 갈림길 이정표(상왕봉 1km(비로봉 3.3km), 두로령 0.9km, 북대사 1.3km) ~~

- 상왕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둔덕봉을 넘어가고~~

▼ 내려왔던 봉우리를 뒤돌아 보고~~

▼ 둔덕봉으로 오른다~~

▼ 둔덕봉을 지나, 잠시 완만/평탄하게 진행하면서 상왕봉쪽을 올려다 본다~~

▼ 로프난간이 설치된 된비알길로 상왕봉으로 오른다~~

▼ 상왕봉(1491m)~~

1) 정상석과 이정표(비로봉 2.3km, 두로령 1.9km), 오대산국립공원안내도가 있다

2) 구룡령쪽에서 두로봉쪽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산줄기 조망~~

▼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비로봉쪽 조망~~

▼ 평탄하게 진행하면서, 폐헬기장을 지나고~~

▼ 이정표(비로봉 1.4km, 두로봉 2.8km)를 지나며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다가~~

▼ 목재 계단길로 비로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이어서 로프난간 된비알길로 헬기장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로프난간 된비알길에 '주목군락 보호지역을 지나~~

▼ 헬기장에 올라,

1) 가야할 비로봉쪽으로 조망해 본다~~

2) 지나온 두로봉쪽 조망~~

3) 노인봉(암봉)~동대산~황병산쪽 조망 ~~

▼ 헬기장에서 비로봉까지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이정표(비로봉 0.5km)가 있는 헬기장에서, 구룡령쪽 백두대간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오대산 비로봉(1563m)~~

1) 정상석과 이정표(상원탐방지원센터 3.5km, 두로령 4.2km) 등이 있다~

2) 멀리, 좌측 설악산쪽에서 우측으로 이어져오는 백두대간 산줄기 조망~~

3) 지나온 상왕봉쪽 조망~~

4) 두로봉~동대산~노인봉~황병산쪽 조망 ~~

- 좌측으로 멀리 주문진(연곡)쪽이 보인다~

5) 평창쪽 조망~~

- 좌측 계단은 상원사 하산길이며,

가운데 보이는 낮은 산줄기가 '서대갈림길'에서 좌틀하여 능선타고 상원사쪽으로 탈출하는 산줄기이다~

- 멀리 보이는 산은 가리왕산??

6) 비로봉에 있는 조망 안내판~~

▼ 출입금지 안내판~~

- 비로봉~호룡봉~계방산까지 출입금지구역이나, 출금난간을 넘어 호령봉쪽으로 진행한다~

▼ 실질적인 비로봉 정상에 있는 삼각점 & 안내판(1565.4m)~~

▼ 실질적인 비로봉 정상에서,

1) 상원사쪽으로 내려다 보니, 두로령으로 가는 임도가 보이고, 멀리 노인봉, 동대산, 황병산이 조망된다 ~~

2) 가야할 호령봉~계방산 쪽 조망 ~~

- 가운데 봉우리가 호령봉으로 인식되며,

호령봉 전 봉우리 전(서대갈림길)에서 좌틀하여 상원사쪽으로 탈출해야 한다~

▼ 사진 맨우측 봉우리가 호령봉(1561m)으로 인식되며,

호령봉 전 봉우리(1532m) 전(서대갈림길)에서 좌틀하여, 좌측에 보이는 산줄기로 상원사쪽으로 탈출해야 한다~~~

▼ 비로봉 이후 등로는 웃자란 잡목으로 까칠하다~~

▼ 비로봉에서 한바탕 내려온 후, 둔덕봉 오르막이 까칠하다~~

▼ 둔덕봉에서, 가야할 기맥길을 조망해 본다~~

- 앞쪽에 서대갈림길~1532봉(헬기장), 그 뒤에 호령봉(1561m)이 보인다~

▼ 잡목으로 등로가 까칠하다~~

▼ 1532봉 오르막길에 지나온 비로봉쪽을 뒤돌아 보고~~

▼ 서대갈림길에서 좌틀해서 서대(염불암)쪽으로 가야할 낮은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서대갈림길(고도 약 1520m)~~

- 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갈림길이라고 야광표지까지 설치되어 있다~~

- 서대갈림길에서 비로봉까지 1.3km, 호령봉까지 0.8km이다.

▼ 한바탕 내려와서, 1403봉~1342봉쪽으로 가야할 산봉우리를 조망해 본다 ~~

▼ 가야할 1403봉이 제법 높아 보인다~~

▼ 까칠한 오르막길 등로에 야광띠지가 길안내를 해주고 있다~~

- 선답자의 야광띠지가 주요지점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초행길의 불안감속에서 심심한 감사함을 안고서 진행한다.

▼ 1403봉을 넘어 내려와, 다시 둔덕봉인 1342봉을 올려다 보고 ~~

▼ 1342봉~~

- 급좌틀하여 급내리막 진행한다. 상원사BS까지 고도차 480m가까이 더 급내리막 진행해야 한다.

▼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 펑퍼짐한 곳에서 잠시 등로가 사라지고, 우측에 얼핏 서대(염불암)가 보이는 것 같다~~

▼ 서대(염불암)가는 반질반질한 등로를 만나고,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서대(염불암)는 우측으로 가야한다~

- 서대갈림길에서 이곳까지 약 2km거리이다.

▼ 급내리막길에 건너편으로 중대사자암이 보이고~~

- 서대(염불암)로 귀가하시는 스님과 조우를 하고~

▼ 중대사자암으로 가는 돌 포장도로로 내려서고 우틀한다~~

▼ 이곳에서 상원사에 들렀더니 탐방센터까지 1km거리가 나온다~~

▼ 상원사로 가는 길 ~~

▼ 갈림길 이정표(상원탐방지원센터 0.5km)에서 좌측에 있는 상원사에 들러본다 ~~

▼ 상원사에서 ~~

▼ 상원사에서 돌계단으로 내려선다~~

▼ 상원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 종료~~

- 서대갈림길에서 상원사까지의 하산길이 매우 걱정되었었는데, 안전하게 하산하게 되고,

다음에는 운두령에서 역방향으로 산행하여 서대갈림길에서 다시 상원사로 내려오게 되는데, 미리 답사를 한 셈이다~

- 17:45 버스(막차는 18:25)로 진부터미널로 이동(18:20)하여,

주말이라서 어렵게 겨우 선착순 표를 구입해서, 18:34에 동서을행 버스를 탓는데, 영동고속도로 지체가 매우 심해서,

동서울에 4시간만인 22:30경 도착, 늦은 저녁을 들고, 관악24시불가마찜질방에 23:45경 도착~ 휴우~~

▼ 진부시내버스 운행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