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M3/무등산 태극종주 (M2)

190123 ★★ 무등산 태극종주 1구간중 동복댐쪽 들머리 1,2,3 답사 (완료)

청이당 2019. 1. 24. 13:47

1. 산행일시 : 2019년 1월 23일 08:41~16:55

※ 날씨 : 맑고, 포근

2. 산행거리 : 10.5km

※ 행정구역 : 화순군 동복면, 이서면

3. 산행코스 : 동복BS~동복천/유천천 합수부(들머리3)~동복향교 입구~향교/오소치 분기봉~397봉~384.9봉~

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동복댐 만수교(들머리1)~

만경대보(들머리2)~235봉~만경대보~동복향교 입구~동복BS

★190123 무등산 태극종주 들머리1,2,3답사(완).gpx

등록지점_23-01-19.gpx

4. 산행개요 : 무등산 태극종주 동복댐쪽 들머리 3개소 재답사 (등로정비 및 구간거리 체크)

(1) 들머리3 : 동복천/유천천 합수부(들머리3)→동복향교 입구→향교/오소치 분기봉397봉 까지 등로정비

(2) 들머리1 : 397봉384.9봉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동복댐 만수교(들머리1)까지 재답사

(3) 들머리2 : 만경대보(들머리2)235봉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까지중 만경대보235봉까지 재답사

★ 동복댐쪽 들머리 비교

들머리

좋은 점

아쉬운 점

1. 만수교

태극종주 시종점으로서

동복댐의 랜드마크적 의미부여가 큼

(접근통제된 동복댐 아래 400m에 위치)

- 동복면 소재지에서 접속거리 3.56km(포장도+임도)

- 335봉쪽 주능선까지 0.7km 등로 정비 필요

2. 만경대보

- 등로(유격대 훈련코스)가 또렷함

- 동복면 소재지에서 접속거리 2.26km(포장도)

- 동복댐에서 1.7km(만수교에서 1.3km)거리에 있어서

시종점으로서 의미 퇴색

3. 동복향교

(동복천/유천천

합수부)

- 모후옹성단맥(분맥)의 시종점인

동복천/유천천 합수부로 이어짐(유 의미)

- 단체종주시 운영에 편리함

[동복면 소재지서 접속거리 1.2km(포장도)]

- 향교/오소치 분기봉까지 상당한 거리(1.8km) 등로

정비 필요

★ [들머리1,2,3 ~ 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 주요사항

들머리1(동복댐 만수교) 주요사항 (접속거리 3.56km)

동복BS(동복파출소앞)해운교(유천천)월송마을

(월송마을)

1.20

마을도로 전신주앞(월송길62-2)직진복녕교동복천 좌안 도로

만경대보(동복천) 건너 북단

만경대보

1.06

2.26

만경대보 북단 좌틀주택 좌측에 난 넓은 임도로 진행

임도 갈림길

1.08

넓은 임도 급우틀지점에서 [좌측 잡목속으로 치고 내려가거나

정면의 좁은 임도로 진행]계곡 건너 만수교 윗쪽 초소

동복댐(만수교)

0.22

3.56

초소삼나무숲산성터 우측편백숲급사면으로 주능선으로

주능선(좌틀)

0.66

주능선 올라 좌틀능선길에 쓰러진 나무 3군데 지나335

335

상수원보호구역 표지석이 있는 무명봉

분기봉(들머리1,2)

0.48

1.14

만수교/만경대보 분기봉이며, 분기봉지나 갈림길에서 좌직진

384.9

0.18

평탄한 능선봉된비알길로 397봉으로 오름

397

0.39

397봉 우측 등로로 80m지나 갈림길(좌측 사면길이 오소치쪽)에서

우측 20m거리에 분기봉(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오소치/향)

0.10

1.81

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

들머리2(만경대보) 주요사항 (접속거리 2.26km)

동복BS(동복파출소앞)해운교(유천천)월송마을

1.20

만경대보(동복천) 건너 북단

만경대보

1.06

2.26

만경대보 북단 우틀목책계단으로 올라둘레길 상단 좌틀

임도 우틀좌측 묘2기 상단임도 좌측 서씨 묘역상단

철망 너머 폐비닐하우스 좌측오씨 묘역

235(오씨 묘1)

0.62

묘역 윗쪽 능선길로 진행

묘지길/좌틀

0.13

묘지길 만나 좌틀하여 유격대시그널따라 우틀, 이후 능선길로

유격대시그널따라 오르막 진행

분기봉(들머리1,2)

1.12

(분기봉  좌사면길에서 좌측 정상으로 치고 올라 우틀 진행)

384.9

0.18

평탄한 능선봉된비알길로 397봉으로 오름

397

0.39

우측 20m거리에 분기봉(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오소치/향교)

0.10

2.54

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

들머리3(합수부동복향교) 주요사항 (접속거리 0.79km)

동복BS(동복파출소앞)해운교 좌틀유천천 우안합수부

합수부(동복천/유천천)

0.79

모후옹성단맥(분맥) 시종점농로로 월송마을로 진행

0.77

마을도로 전신주앞(월송길62-2) 우틀급오르막길로 향교앞 좌측

안부가시잡목속 급사면 된비알길로 255봉으로 오르막 진행

255봉전 안테나

0.86

폐 안테나255(큰바위)밑둥껍질 벗긴 소나무있는 안부

가시잡목속 급사면 된비알길로 300봉으로 오르막 진행

300

300봉 능선 올라 우틀하여 가시잡목속 급사면 된비알길로

350봉으로 오르막 진행

355

0.78

정상올라 우틀평탄/완만 능선길로 진행

(Y자로 능선이 분기되므로 향교쪽 내리막 진행시 좌측 진행요)

분기봉(오소치/동복향)

0.42

2.83

분기봉 20m지나 갈림길에서 우틀하여 좌사면 내리막길 진행

▼ 동복BS(버스정류소)에서 산행출발~~

- '해운교'로 가기 위해서 이번에는 동복파출소앞으로 진행해 본다~

※ 이동경로 : 6:35에 집을 나서, 12번 버스(6:43~6:53)신세계이마트앞BS 217번(환승7:12~8:30도착)

- 주암(순천시 주암면)가는 217번 버스가 광천버스터미널앞BS에서 07:10에 출발한다~

▼ 해운교~~

- 유천천을 건너면서, 동복향교(좌측 산중턱)에서 397봉으로 이어지는 모후옹성단맥(분맥) 산줄기를 조망해 본다~

▼ 해운교를 건너 좌틀하여 동복천/유천천 합수부쪽으로 진행~~

▼ 합수부에 다녀왔다가, 우측의 농로로 월송마을(동복향교)로 진행한다~~

▼ 동복천/유천천 합수부에서~~

1) 하류인 동복교쪽 조망~

- 좌측 유천천, 우측 동복천이 합류하여, 섬진강 수계인 주암호→보성강→섬진강으로 흘러 간다~

- 모후지맥 매봉을지나 삿갓봉~옹성산쪽으로 분기한 모후옹성단맥 또는 모후옹성분맥이 다 하는 곳이다~

2) 좌측 산중턱에 보이는 동복향교, 우측 멀리 아스라이 보이는 옹성산쪽 조망~~

- 우측으로 보이는 농로따라 월송마을(동복향교)쪽으로 진행한다~

▼ 농로따라 월송마을쪽으로 진행하면서,

좌측 산중턱의 동복향교에서 255봉~397봉으로 이어지는 모후옹성단맥 산줄기 조망~~

▼ 동복향교 좌측으로 동복천(우안 거목 들)과 복녕마을쪽 조망~~

▼ 연월리 월송마을과 동복향교~~

- 월송마을 도로에서 좌틀하여 좌정면에 보이는 동복향교로 오르막 진행한다~

▼ 전신주앞(월송길 62-2)에서 우측의 포장도로로 오르막 진행한다~~

▼ 동복향교앞~~

▼ 향교 좌측으로 진행하여 우측의 마루금으로 복귀한다~~

- 건너로 255봉이 올려다 보인다~

▼ 향교 너머에 있는 안부에서,

좌측으로 들머리2인 '만경대보'에서 235봉(오씨 묘1기)~384.9봉~397봉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조망~~

▼ 안부에서 부터 안테나가 있는 봉우리(255봉 정상부 전)까지 등로는 없고,

된비알길에 맹감나무(청미래덩굴)와 노간주나무 등 가시잡목속이다 ~~

- 시그널 작업 및 등로정비하면서 진행(된비알길이라 힘들고 시간 많이 소요)

▼ 동복향교를 지난 안부에서 255봉~300봉~350봉~397봉 전 분기봉(향교/오소치 분기봉)까지 나타나는

3군데의 된비알길에는 등로는 없고, 가시잡목이 무성하다~~~

▼ 등로도 없는 가시잡목속에 된비알길로 오른 255봉 정상부 폐안테나~~

▼ 큰 바위가 있는 255봉 정상에 올라, 조망을 즐기고~~

▼ 255봉  큰바위에 올라 ~~

1) 좌측으로 '들머리2'지점인 만경대보에서 출발하여 235봉(오씨묘1기)~84.9봉~397봉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조망~

- 우측 멀리 별산(오산)의 풍력발전기가 보인다

2) 사진 우측으로 가야할 350봉~397봉족 조망~~

- 멀리 사진 가운데가 384.9봉의 둔덕봉 들이다 ~

▼ 사진 우정면에 우뚝솟은 가야할 350봉쪽 조망 ~~

- 1월 18일 답사시 능선이 또렷한 사진 좌측으로 진행하여 알바하였었다~

▼ 밑둥껍질을 벗긴 소나무가 있는 안부를 지나고~~

- 안부 우측에 '도원서원'이 있으며, 350봉쪽으로 가시잡목이 무성한 된비알길이 이어진다~

※ 道源書院

- 1670년(현종 11) 지방유림의 공의로 최산두(崔山斗)·정구(鄭逑)·안방준(安邦俊)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 그 뒤 1676년(현종 5)에 임억령(林億齡)을 추가배양하였으며, 1687년(숙종 13)에 ‘道源(도원)’이라는 사액되어

사액서원으로 승격되었으며,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1868년(고종 5)에 훼철되었다가 1976년 전라남도 유림들에 의하여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 된비알길에는 등로가 없고, 가시잡목이 무성하다~~

▼ 오르막 경사가 덜한 능선길은 가시잡목이 덜하고~~

▼ 10:47~11:04, 잠시 쉬어간다~~

▼ 등로에는 묘지 안내용으로 보이는 퇴락한 비닐끈과 흰페인트 시그널 들이 있으며,

좌측에 보이는 300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300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는데, 등로는 없고, 가시잡목이 무성하여,

등로정비하면서 진행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 GPS 지도를 확인하면서, 11시 방향 급사면으로 방향을 잡아 나간다~~

▼ 가시잡목속 급사면으로 능선에 올라, 우틀하여 300봉쪽으로 진행한다~~

▼ 등로에는 성체가 된 맹감나무, 크고 작은 노간주나무, 가시돋힌 나무 등이 산재해 있다 ~~

▼ 300봉 정상부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좌측으로 가는 능선(전주 최씨 큰 묘역으로 가는 능선)이 또렷하여

397봉→350봉에서 내리막 진행시에는 알바 우려가 있는 지점이다~

▼ 350봉으로 올라가는 급사면길에도 가시잡목이 무성하여, 정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 이어지는 가시잡목속에, 급사면이라 일목요연한 등로잡기가 쉽지 않다~~

▼ 12:30~13:00, 350봉~~

- 350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평탄&완만한 능선길이 이어지고~

- 1월 18일 알바시작했던 봉우리여서, GPS를 땅바닥에 놔두고, 잠시 좌측 파묘지쪽으로 진행해 본다.

GPS를 그대로 놓아 두고, 397봉쯤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되돌아 온다~

▼ 가야할 397봉쪽을 올려다 보고~~

▼ 12:51~13:11, 분기봉(동복향교/오소치)~~

1) GPS를 350봉에 놓고온 것을 알고, 350봉을 다녀온다~

2) 옹성산으로 진행할려면, 20여m 더 진행하여, 갈림길에서 우틀하여 내리막 사면길(등로 또렷한 편)을 따른다~~

3) 오늘은 만수교쪽으로 답사를 해야 하므로, 갈림길에서 좌직진해간다~

13:22~13:36, 397봉~~

- 384.9봉으로 가는 등로의 우측에 있다~

- 방금전의 동복향교/오소치 분기봉에서 약 100m거리에 있다~

▼ 397봉 정상부에 있는 쓰러진 상수도보호구역 표지석있는 곳을 지나고~~

- 상당한 경사의 급내리막길로 내려선다~

▼ 안부를 지나며 384.9봉쪽을 올려다 본다~~

- 안부 전 내리막길에서 잠시 쉬어간다~

▼ 384.9봉 정상부 시작부위에 있는 바위를 지나고~~

- 좌측은 바위절벽이다~

▼ 384.9봉 정상~~

- 주변에 삼각점도 보이지 않고, 평탄한 능선봉이어서 어떤 곳을 정상이라고 특정하기 어렵다~

▼ 상수도보후구역 표지석이 있는 곳을 지난다~~

▼ 갈림길(좌측 만경대보/ 우측 만수교)~~

- 좌측은 2번째 들머리인 만경대보에서 235봉(동복오씨 묘1기)을 거쳐 384.9봉으로 올라오는 비교적 또렷한 등로이고,

만경대보는 분기봉의 좌측 사면길로 내려가야 한다.

- 우직진쪽은 만경대보/만수교 분기봉이다.

만경대보/만수교 분기봉~~

- 만수교쪽으로 답사하기 위해서 우직진한다~

▼ 포복을 해야 지날 수 있는 쓰러진 나무 들이 이어진다~~

▼ 상수원보호구역 표지석이 있는 무명봉(약 335m봉)~~

- 만수교쪽에서 볼때 매우 높아보이는 첫 봉우리이다~

▼ 이곳쯤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만경대보/만수교 분기봉에서 0.48km거리이다)~~

- 만수교쪽으로 가는 주능선은 좌직진한다. 능선 좌측에 파묘지가 보이며, 등로도 스산한 편이다~

- 이곳에서 만수교로 가는 능선은 지도상 2개가 보이나, 또렷한 능선이 아니고 큰사면이 있다고 보면되고,

따라서 맥길 잡기도 쉽지 않다~

- 동복댐쪽으로 가보기 위해 우측으로 진행해 본다~

▼ 정면으로 동복천(만수교) 건너 365봉쪽이 높아 보이고, 정면의 내리막 사면쪽에는 가시잡목이 무성하여,

1월 18일 올라왔던 바위아래쪽으로 진행하기 위해 2시방향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1월 18일에는 급사면으로 올라와 큰 바위 우측으로 능선으로 올랐었다~

▼ 가시잡목이 덜한 큰바위 아래 급사면으로 내리막 진행해 본다~~

- 앞쪽(좌측)으로 동복호가 보인다~

▼ 동복호가 내려다 보이는 것 같아서, 좌측의 숲쪽으로 진행해 본다~~

▼ 편백나무 숲 속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산성터 있는 곳의 좌측을 지나고~~

- 이곳에서 1월 18일 지나왔던 파묘지 공터로 갈려면 좌측 11시 방향쯤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오늘은 동복댐쪽 급경사면 상단의 등고선을 좌측으로 따라가면서 만수교쪽으로 접근해 보기로 한다

▼ 2단 석축 묘지터의 우측 & 동복수원지 표지석을 지난다~

▼ 동복수원지 표지석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 무등산 태극종주길의 시종점인 동복댐(도로)이 내려다 보인다~~

- 동복댐은 광주시 상수원 전용댐으로 접근불가지역이어서, 동복댐아래 만수교를 태극종주길의 시종점으로 한다~

▼ 묵은 묘지길을 따라 진행하다가~~

▼ 길이 막혀 우측으로 진행한다~~

▼ 동물의 쉼터&서식지인 듯한 곳을 지나고~~

▼ 삼나무숲 상단으로 이동해 간다~~

▼ 석축묘역(파묘지) 앞을 지나고~~

▼ 암반길로 진행한다~~

- 큰 사면이라 얕은 물길이 군데군데 있다~

▼ 삼나무숲 상단~~

▼ '실행자 ~ 박남일' 표지목에서 우측으로 삼나무숲속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삼나무숲속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동복댐관리사무소 철책이 내려다 보이고~~

- 철책쪽으로 내려서지 않고, 좌측으로 이동해 간다~

▼ 만수교가 내려다 보인다~~

만수교(동단) 윗쪽에 있는 초소(들머리 1) ~~

- 무등산 태극종주 들머리를 동복댐으로 잡을때,

동복댐에 가장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 이곳 만수교를 태극종주 출발점으로 한다~

▼ 초소에서 좌측으로 내려서서, 계곡을 건너, 앞쪽에 보이는 봉우리쪽으로 등로도 없는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계곡을 건넌다~~

- 1월 18일 답사시 주변에서 멧돼지가 계속 짖어대서 걱정을 많이 하고 왔었는데,

오후라서 그런지 조용하다~

▼ 계곡을 건너니 좌우로 임도가 지나가고, 좌측으로 임도따라 가면, 임도갈림길로 쉽게 오를수있는데,

등로도 없는 된비알길 잡목속을 치고 오른다 ~~

▼ 된비알길에, 우측에 만수교와 중턱에 동복댐관리사무소 정문이 보인다~~

- 365봉 산중턱에 보이는 정문에서 부터 동복댐쪽으로는 접근불가하다~

▼ 15:19~15:24, 임도를 만나 좌틀하여, 임도갈림길에 갔다가 되돌아 온다(왕복 150m)~~

- 등로도 없는 곳에서 좌충우돌하다 보니, 엉뚱한 곳으로 빠져 나왔다~

임도갈림길~~

1) 넓은 임도가 급우틀하는 지점에서,

정면에 방금 내려왔던 335봉이 올려다 보이고,

2) 만수교(초소)쪽은,

- 좌측으로 잡목속으로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갈림길에서 정면에 보이는 조그만 임도로 진행해도 될 것 같다~

▼ 잡목속을 뚫고 나왔전 지점으로 복귀하여, 넓은 임도따라 만경대보쪽으로 진행한다~~

▼ 만경대보 상류~~

1) 군부대 철책이 있어서, 동복천을 따라서 만수교쪽으로 접근이 불가하다~

2) 주택의 좌측에 있는 넓은 임도따라서 만수교쪽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만경대보(들머리 2)~~

- 235봉(동복오씨 묘1기)까지 답사해 보고자, 사진 좌측의 산봉우리쪽으로 진행한다~

- 동복천 좌안쪽에 암벽 절경이 있어서 인지,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다~

▼ 둘레길 초입 목책계단으로 올라~~

▼ 둘레길 상단에서 좌측의 된비알길로 잡목속으로 치고 오른다~~

▼ 임도(묘지길)를 만나, 우틀하였다가~~

▼ 임도에서 묘2기 있는 곳으로 좌틀하여 오르막 진행한다~~

▼ 묘2기 상단으로 치고 오르고~~

▼ 넓은 임도를 만나 좌틀하여 이천 서씨 묘역으로 오른다~~

- 임도 우측으로 진행하면, 월송마을로 갈 수 있다~

▼ 이천 서씨 묘역 상단으로 진행하여~~

▼ 철망을 넘어, 폐비닐하우스 좌측으로 진행하여~~

▼ 다시 철망을 넘어, 좌측으로 진행한다~~

▼ 동복 오씨 묘역(묘1기)으로 빠져 나간다~~

- 오늘 답사는 이곳까지만 하고 만경대보로 되돌아 간다~

- 묘역 상단에서 부터  384.9봉쪽으로 오르는 능선길이 또렷한 편이다('유격대'시그널이 안내하는 길이다)~

※ 오씨 묘역 이후~384.9봉 답사기는 1월 10일 답사기 참조~

▼ 동복향교(좌측)와 합수부(우측), 동복면소재지쪽 조망~~

▼ 만경대보로 복귀하여 좌틀하여 보를 건넌다~~

▼ 복녕교를 지나고~~

- 오전에 답사했던 동복향교~255봉~350봉쪽 산줄기가 보인다~

▼ 동복향교앞을 지나고, 월송마을을 거쳐~~

▼ 해운교를 건너~~

▼ 동복정류소로 원점회귀한다~~

▼ 17:18차로 광주로 돌아가고, 2시간 가까이 걸려 집에 도착한다~~

- 동복에서 광주가는 217번 버스 교통편이 많은 편이며, 동복에서 광천동버스터미널까지 보통 80분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