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행일시 : 2018년 4월 9일 12:23~17:01 (4시간 38분)
※ 날씨 : 맑음, 미세먼지 나쁨, 더우나, 바람은 차갑다~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9.52km, 접속거리 2.2km, 총거리 11.72km (GPS기록 수평거리임)
※ 행정구역 : 세종시(전의면), 천안시(광덕면), 공주시(정안면)
3. 산행코스 :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세종미래산업단지~]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정맥 복귀)~국사봉~차령고개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 ⇒ 세종미래산업단지 [입구 ⇒ 세미시스코(SMART EV)앞 도로 ⇒ (1.5km)도로삼거리(우틀) ⇒
(0.19km)산길 들머리] ⇒ (0.51km//접속거리2.2km)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정맥 복귀) ⇒ (0.46km)356봉(바위들) ⇒
(0.76km)시멘트 임도 ⇒ 송전탑(122번) ⇒ (0.7km)123번 송전탑 ⇒ 380봉 ⇒ (1.63km)국사봉(403m) ⇒ 되재 ⇒
(0.92km)415봉(우틀)⇒ (0.22km)425봉(좌틀) ⇒ (0.28km)헬기장 ⇒ 412봉 ⇒ (1.04km)국수봉 ⇒
(1.26km)118번 송전탑(임도) ⇒ 342봉 전 임도갈림길 ⇒ 342봉(임도 우회) ⇒ (1.34km)산길/임도 합류 ⇒ 차령고개
금북정맥4구간(달성학구경로당~미래산단~군부대철책끝~차령고개)Day 09-APR-18 12.17.37 PM.gpx
4. 산행개요 : 3주간 감기에 걸려 체력이 좋지 않아져서, 금북정맥 첫산행으로 2박 3일 구간중 가장 짧은 구간인
달성학구경로당~차령고개~각흘고개~차동고개, 약 48km를 진행하였다~
(1)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세종미래산업단지~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 (정맥 마루금 복귀)까지의
진행방법이 선답자마다 각양각색인 등로를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합리적으로 진행할까
산행전에 고민이 매우 많았었는데,
세종미래산업단지내 순환도로공사가 완료되었고, 사전연구를 철저히 한 덕분에
군부대 철책 남쪽끝 지점인 정맥마루금에 매우 성공적으로 복귀할 수 있었다~
★ 진행도면 별첨 상세설명 참조
1) 양곡교에서 철책 남쪽끝지점까지의 접속구간 등로는 세종미래산업단지 부지정지공사가 완료되었으므로,
정맥산객마다 각양각색인 등로를 정형화할 필요가 있어서, 상세한 설명을 남긴다~
2) 산업단지 개발전에 군부대 철책(과 초소)를 따라 한참동안 진행하는 기존의 등로는 정맥마루금이 아니므로
배제하는 것이 좋겠다~
- 정맥마루금도 아닌 군부대 철책 능선길로 진행하면서 초병들과 마찰/간섭을 일으킬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2) 이 구간 정맥길은 크게 U자 형태로 진행되므로, 제11탄약창부대가 위치해 있어서 가보지 못하는 정맥 산줄기도
건너다 보면서 진행한다~
- 출금구간(340봉~370봉~철책남쪽끝)~356봉~123번 송전탑~380봉(U턴)~국사봉(U턴)~
421봉~국수봉~차령고개 전 116번 송전탑까지 크게 U자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3) 118번 송전탑에서 넓은 임도로 진행하다가, 342봉 된비알길을 피해 평탄한 넓은 임도로 우회하여 진행하였는데,
5개정도의 지능선을 감아 돌며 우회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정맥길을 고수하는 것이 좋겠다~
5. 산행지도
▼ 제11탄약창부대 출금구간 지도 ~~
1) 요셉치매센터에서 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지점까지 출입금지구간(약 6.2km)은 건너띄고~
2)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에서 세종미래산업단지내 도로를 거쳐, 옛임도로 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지점으로 접속한다~
▼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세종미래산업단지⇒ 옛임도⇒ 탄약창부대 남쪽끝(정맥 마루금 복귀) 진행지도~~
(1)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에서 세종미래산업단지내 도로를 거쳐, 옛임도로 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지점으로 접속한다~
(2) 진행순서 : 달성학구경로당(양곡교 건너)⇒ 세종미래산업단지[입구 도로(우틀)⇒ 세미시스코(SMART EV)앞 도로⇒
도로3거리(소로로 우틀, 우측에 팩컴코리아 부지)⇒ 산길 들머리(좌틀)]⇒ 옛임도(실계곡 옆)⇒
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 아래 안부(정맥마루금 복귀, 좌틀)⇒ 356봉
1) 달성학구경로당에서 부터 ① 팩컴코리아 부지 산길들머리까지는 1.69km,
② 제11탄약창부대 철책 남쪽끝 정맥마루금 복귀지점까지는 2.2km 거리이다~
2) 달성학구경로당⇒ 명산사⇒ 탄약창부대 철책(&초소)따라 한참진행⇒ 철책 남쪽끝지점까지 이어졌던 기존의 등로는
철책능선길이 정맥마루금도 아니며, 군부대와의 마찰/간섭을 피하기 위해서, 등로에서 배제하는 것이 좋겠다~
▼ 세종미래산업단지 개발전 압실마을쪽 모습~~
▼ 적색점선이 산업단지 개발전 기존 등로로 철책(&초소)따라 진행하여 철책끝 지점의 정맥마루금으로 복귀했었는데,
산업단지(팩컴코리아 부지) 상단에서 흑색점선(옛임도)으로 철책끝 지점의 정맥마루금으로 복귀하는 것이 좋겠다~
6. 산행사진
▼ 세종시 전의역 앞 ~~
1) 전의역 앞 BS(시외버스정류소)에서 12시에 출발하는 820번 버스로 양곡리슈퍼앞 버스정류소로 이동한다~
※ 820번, 821번 전의역 출발 시간 : 06:20, 07:20, 08:20, 10:20, 12:00, 14:10, 15:51, 18시, 19시, 20:20
- 요셉치매센터 근처인 '원성2리BS'를 경유하여, 달성학구경로당이 있는 '양곡리슈퍼앞BS'를 지난다~
2) 이동경로 : 광주 동림초교BS(07:37)~(08:10)장성BT~장성역(08:33)~(11:23)전의역
▼ 12:12~12:23, 달성학구경로당, 양곡교, 양곡리슈퍼앞BS~~
- 세종시 전의면 양곡리이며, 691번 도로상의 양곡교를 건너, 세종미래산업단지 입구로 이동한다~
▼ 세종미래산업단지 입구~~
- 691번 도로에서 우틀하여, 세종미래산업단지내 4차선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 좌측에 OK식당이 있으며, 우측에 보이는 건물은 미래산업단지 관리사무소인 듯하다 ~~
- 'SMART EV'라고 씌인 건물이 산업단지내에서 현재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랜드마크 건물이다~
▼ "SMART EV"가 표기된 "세미시스코"건물쪽으로 진행~~
- 정면에 크게 보이는 산이 정맥산줄기인 356봉이고, 우측의 산줄기는 군부대 철책 능선길(정맥마루금 아님)이다~
- 사진 우측의 시멘트 도로(임도)로 '스테인레스 물탱크' & '명산사', 안동김씨 숭모공원 등을 거쳐
군부대 철책(&초소)으로 접근하는 선답자들도 있다~
- 산업단지 외곽 주변으로 기존의 묘소 들 때문인지, 임도가 새롭게 개설되어 있다~
▼ 도로삼거리 교차로에서, 우측으로 교량건너 "SMART EV"가 표기된 "세미시스코"건물쪽으로 진행한다 ~~
- 이 교차로에서 부터 도로가 산업단지 전체를 한바퀴 도는 환상형(순환도로)으로 개설되어 있다~
▼ 도로옆 부지에 올라,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우측 산줄기는 정맥마루금은 아니지만, 산업단지 개발전에 기존에 다니던, 군부대 철책(&초소 보임)이 있는 능선길이다~
▼ 가야할 정맥길을 당겨 본다~~
- "SMART EV"가 표기된 "세미시스코"건물앞을 지나는 미래산업단지내 순환도로 진행하다가,
배수지아래 도로3거리에서 우측의 소로로 진행하여, 시멘트 임도로 '팩컴코리아 부지'뒤 낮은 언덕에 오르고,
좌틀하여 산길로 진입하여 능선길로 잠시 가다가,
실계곡 주변에 있는 옛임도를 따라서, 탄약창부대 철책끝지점 좌측으로 오른다~
▼ "SMART EV"가 표기된 "세미시스코" 정문앞을 지난다~~
- '세미시스코'라는 입주기업(2017년 준공입주)은 전기자동차 생산회사로, 'SMART EV'가 전기차를 뜻하고 있는 것같다~
▼ 다시 도로옆 부지로 올라, 사진 우측의 356봉에서 '123번 송전탑'(사진 맨 좌측)쪽으로 가야할 정길을 가늠해 본다~~
- 356봉(우측)에서 좌측으로 내리막길에 안부를 지나고,
시멘트 임도를 거쳐 송전탑 3개중 '2번째 송전탑'을 지나, 123번 철탑쪽으로 진행한다~
- 산업단지로 개발되기전에는 좌정면쪽이 압실마을이 있었고,
우정면쪽은 356봉에서 이어지는 산줄기가 있던 곳인데, 통째로 사라졌다~
▼ 다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356봉&배수지 아래 도로3거리쪽과 '팩컴코리아 공장신축' 현수막이 가까이 보인다 ~~
- '팩컴코리아 공장이 신축되면, 이 공장을 랜드마크삼아 진행해서 산길들머리를 찾는다면 훨씬더 길찾는게 쉬울 것같다~
▼ '팩컴코리아 공장부지 우측으로 군부대 초소쪽 산줄기를 올려다 본다 ~~
▼ '팩컴코리아 공장 신축 부지로 올라, 가까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배수지아래 도로3거리에서 우측의 소로로 진행하여, 시멘트 임도로 '팩컴코리아 부지'뒤 낮은 언덕에 오르고,
좌틀하여 산길로 진입하여 능선길로 잠시 가다가,
실계곡 주변에 있는 옛임도를 따라서, 탄약창부대 철책끝지점 좌측으로 오른다~
▼ 미래산업단지내 순환도로3거리(배수지 아래)에서 우측의 소로로 진행한다~~
- 전의역에서 택시를 이용할 경우에는, 이곳에서 하차해 주는 것 같다~
▼ 소로 삼거리에서 시멘트 임도쪽으로 우직진 진행한다~~
1) 시멘트 임도로 진행하자마자 좌측에 실계곡이 보이는데, 계곡옆으로도 길이 보이는데, 여기에서 진입해도 좋겠다~
2) 시멘트 임도로 낮은 언덕에 오르면, 비포장 임도로 바뀌며, 좌측 산길 들머리에 시그널이 몇장 달려 있다~
▼ 시멘트 임도 좌측의 계곡지형 좌측에 옛 임도와 군사시설보호구역 표지석이 보인다~~
- 여기에서 진입해도 된다~
▼ 시멘트 임도가 비포장 임도로 바뀌는 지점의 좌측 능선끝에 산길 들머리(시그널 들)가 있다 ~~
▼ 세종미래산업단지 입구에서부터 'SMART EV' 건물쪽으로 지나온 길을 뒤돌아 보고~~
▼ 산길 들머리에 시그널을 보강하고 능선길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 등로는 의외로 또렷한 편이며, 선답자 시그널도 간간히 보인다~~
▼ 등로는 조금전 보았던 실계곡을 건너, 옛임도(묵은 임도)로 진행한다~~
▼ 묵음 임도 우측으로 실계곡과 군사시설보호구역 표지석이 있는 바위무리 봉우리 사면이 높이 솟아 있고~
▼ 묵은 임도 좌측으로는 높아 보이는 봉우리 사면이 위치해 있다~~
▼ 묵은 임도상에 쓰러진 나무들이 있고, 우측 사면쪽으로 시그널이 보이기도 하나,
정맥길 복귀지점까지 묵은 임도를 고집하며 오르막 진행한다~~
▼ 실계곡 좌측에 있는희미한 묵은 임도로 진행하도록 시그널을 군데군데 보강하며 진행하고~~
▼ 우측 펑퍼짐한 지대 위쪽으로 능선이 보이며 어서오라고 유혹하나, 어차피 가봐야 군부대 철책이 있으므로,
묵은 임도로 계속 진행한다 ~~
▼ 묵은 임도 우측으로 다랭이논 흔적이 보이고, 능선이 가까워 보이나,
좌측의 묵은 임도길을 고집하며 오르막 진행한다~~
▼ 쓰러진 나무들을 넘어 실계곡 주변 묵은 임도로 진행한다~~
▼ 실계곡 우측에 있는 쓰러진 나무를 넘어 진행한다~~
- 정면에 정맥길 능선이 보이고, 작은 골이 3군데나 형성되어 있으나, 맨 우측(2시방향)으로 진행한다~
- 실계곡 위에는 옛 경작지(밭) 흔적이 남아 있다~
▼ 옛 경작지(묵밭)~~
- 묵밭 위쪽으로 작은 골이 3군데나 형성되어 있으나,
▼ 옛 경작지(묵밭)~~
- 묵밭위 작은골 3군데중에 맨 우측(2시방향)으로 진행한다~
▼ 시그널을 보강하고 정맥 마루금으로 오른다 ~~
▼ 정맥 마루금에 복귀~~
1) 제11탄약창부대가 정맥마루금에 위치에 있어서 요셉치매센터에서부터 끊긴 금북정맥 마루금에 접속한다~
2) 복귀한 정맥 마루금의 북쪽 둔덕봉에 제11탄약창부대 철책(남쪽끝)이 가까이 있다~
3) 정맥 마루금에 올라 좌틀(남쪽)하여 능선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세종미래산업단지 개발로 기존에 다니던 압실마을 주변 등로마저 없어져,
어떻게 정맥 마루금에 복귀해야할지 걱정태산이었던 구간을 무사히 진행해와 한숨 돌리고,
군 삐삐선(통신선)이 등로바닥에 깔린 비교적 뚜렷한 능선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 참호와 묘1기가 있는 356봉 정상부에 올라, 평탄한 능선길로 356봉 정상부를 진행한다~~
▼ 낮은 바위무리가 있는 356봉 정상부 끝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우측으로 가야할 421봉쪽 산줄기가 가까이 보인다~~
- 정맥길은 370봉(출금구간)~356봉~123번철탑~국사봉~421봉~국수봉~303봉까지 U자 형태로 이어지고 있어서,
건너편으로 421봉 주변 산줄기가 가까이 보인다~
▼ 356봉부터 다음 사진의 안부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 옛고개 안부를 지나, 오르막 진행하여 묘1기 좌측을 지난다~~
▼ 묘1기 좌측을 지나~~
▼ 우측의 시멘트 임도로 내려서고, 오르막 진행하는데
좌측 정면으로 2번째 송전탑(미래산업단지에서 보았을때 3개중 가운데에 있는 122번 송전탑)이 올려다 보인다 ~~
▼ 임도 좌측에 있는 2번째 송전탑(122번) ~~
▼ 올라온 임도를 뒤돌아 보니, 국사봉에서 U턴하여 가야할 421봉쪽 봉우리가 가까이 보인다 ~~
▼ 123번 송전탑이 정면으로 보이고, 좌측 능선쪽으로 들락거리는 시그널이 보이기도 하나, 임도따라 계속 진행한다 ~~
▼ 임도 좌측에 산악기상관측장비 안내표지판 있는 곳을 지나며, 임도따라 계속 진행한다~~
▼ 좌측에 123번 송전탑(고도 약 365m), 가운데 임도, 우측에 정맥 산길 들머리~~
- 이구간 정맥길의 가장 중요한 랜드마크인 '123번 송전탑'을 찾았으니, 안도하며 간식을 들며 잠시 쉬어간다~
- 우측의 된비알 산길로 380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380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123번 송전탑~380봉~350봉까지 역ㄷ자 형태로 꺾여 진행한다~
▼ 진행방향 등로 우측으로 국사봉 등정후에 가야할 421봉쪽이 보이고~~
▼ 좌측으로는 국사봉이 보인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350봉쪽으로 진행한다~~
▼ 350봉에 올라, 좌측으로 국사봉쪽을 조망해 보고, 가까이 있는 또다른 350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또다른 350봉을 지나,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370봉으로 오르고~~
- 약 370봉이 국사봉 갈림길 봉우리인 줄 알았는데, 더 진행해야 한다~
▼ 약370봉에서 우직진한다~~
1) 좌측에 국사봉이 보이고~
2) 우측으로, 421봉쪽이 보이는데, 국사봉 갈림길 봉우리가 아니다~~
▼ 국사봉 갈림길 봉우리 ~~
- 좌정면으로 국사봉이 보이고,
421봉쪽으로 가는 갈림길은 봉우리 넘어 내리막길에 있다~
▼ 국사봉 갈림길 ~~
- 좌직진하여 150m거리에 있는 국사봉에 다녀온뒤,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국사봉(402.7m)~~
1) 삼각점(전의 312)과 준희님 정상표지가 있다~
2) 세종시 전의면, 공주시 정안면, 천안시 광덕면의 경계인 3시계봉이다~
2) 송전탑 들이 있는 [421봉~국수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국사봉 아래 갈림길로 되돌아 간다~~
▼ 국사봉에서 한바탕 내려와 '되재'까지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는데,
'천안/아산 태극종주'시그널이 가끔 보인다~~
▼ '되재'를 지나 우측으로 고즈넉하게 독경 & 목탁소리가 들리는 가까이 천왕사가 내려다보인다 ~~
▼ '되재'에서 415봉까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415봉에서 우측으로 약425봉(좌틀)으로 진행한다~~
- 건너편에 있는 421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 산줄기가 보인다
▼ 약425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약425봉 우측으로는, '3번째 송전탑'(미래산업단지에서 보았을때 우측으로 3번째)이 보인다~~
▼ 약 425봉에서, 421봉~412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개념도상 421봉을 지난다~~
▼ 헬기장쪽으로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한다~~
▼ 헬기장쪽으로 오르며, 등로 좌측으로 멀리 공주시 정안면 인풍리쪽(차령고개 남쪽)을 조망해 본다~~
▼ 헬기장~~
▼ 헬기장에서 내리막 진행하면서, 412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급내리막길에는 산악 오토바이로 인해 등로가 심하게 파헤쳐져 있다~
▼ 등로 우측으로, 제11탄약창부대가 주둔하고 있어서 출입금지구간인 370봉쪽이 건너편으로 보인다~
▼ 우측의 임도로 내려서서, 정면에 보이는 412봉&철탑쪽으로 진행한다 ~~
▼ 412봉을 우측으로 우회하여~~
▼ 412봉 아래 임도 공터에서 우측의 산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임도 공터에서 좌측으로 412봉 우측 송전탑이 보인다~
▼ 임도 공터에서 좌측으로 412봉 우측 송전탑이 보인다~~~
▼ 큰 바위가 있는 중턱에서 좌측으로 급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내리막길에, 국수봉(382.8m)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묵은 임도에서 우측의 산길로 진행한다~~
▼ 묵은 임도로 국수봉쪽으로 진행한다~~
▼ 국수봉 갈림길~~
- 좌측 10m지점에 국수봉 정상이 있다~
▼ 국수봉(382.8m)~~
1) 삼각점(전의 427)과 안내판, 준희님 정상표지가 있으며, 아래쪽 봉우리에 송전탑이 있다~
2) 갈림길로 되돌아 나간다~
▼ 국수봉 갈림길로 되돌아와서 내리막길에,
303봉~118번 송전탑~342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 급내리막길엔 산악 오토바이로 인해 등로가 심하게 훼손되어 있다~~
▼ 국수봉에서 한바탕 내려온 벌목지대에서 303봉~118번 송전탑~342봉쪽으로 이어지는 정맥길이 훤히 보인다 ~~
▼ 둔덕봉을 넘고 ~~
▼ 밤나무밭 우측 상단을 지나고 ~~
▼ 303봉 아래에서 시그널 대로 우사면길로 진행한다~~
▼ 다시 밤나무밭을 통과하는데,
가야할 118번 송전탑(좌측)과 342봉쪽이 가까이 보인다~~
▼ 밤나무밭에서 지나온 421봉~헬기장~412봉~국수봉쪽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 118번 송접탑 우측에 있는 넓은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한다~~
▼ 넓은 임도끝에 있는 118번 송전탑 ~~
▼ 342봉으로 오르는 산길(좌측)과 임도(우측) 갈림길 (고도 약 275m)~~
- 심한 감기끝에 오랜만의 산행길이어서, 342봉 된비알길로 진행하지 않고,
선답자 산행기에 임도와 산길이 다시 합류한다기에 넓은 임도따라 진행해 본다~
▼ 임도따라 진행하는데, 정맥 산길과 바로 접속되지 않고, 지능선 5군데 정도를 휘감아 돌고 돈다~~
▼ 길게 뻗어 내린 능선이 정맥 산길이 아니고, 117번 송전탑쪽으로 길게 휘감아 돈다~~
▼ 117번 송전탑쪽으로 길게 뻗어 내린 지능선을 휘감아 돈다 ~~
▼ 건너편으로 정맥 산줄기가 보이고, 정맥길을 임도따라 크게 우회하고 있다~~
▼ 임도는 5군데 정도의 지능선을 감아돌아, 정맥산길과 합류한다~~
- 된비알길 정맥길을 피하고, 편한 임도로 크게 우회하며 요령을 피우다 보니 16분이나 소요되었다~
▼ 다시 만난 정맥 산길과 임도 갈림길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 산길로 진행한다~~
▼ 벌목지대 능선상단에서 좌측으로 차령고개쪽이 보이고,
23번 옛국도와 확장된 23번 국도 차령터널 진출입부가 아래로 내려다 보인다~~
▼ 차령고개 휴게소와 봉수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도 조망된다~~
▼ 잘 정비된 진주강씨 묘역 좌측 상단으로 오른다~~
▼ 묘역에서 118번 송전탑~342봉쪽을 뒤돌아 본다~~
▼ 116번 송전탑 밑을 지나, 송전탑 관리용 임도로 진행한다~~
▼ 임도로 진행하다가 사진에 보이는 폐기물이 있는 지점에서 우틀하는 임도두고, 좌측 산길로 진행한다~~
- 임도도 차령고개 바로 아래로 이어진다~
▼ 차령고개 (고도 약 190m)~~
1) 공주시 정안면(인풍리)과 천안시 광덕면(원덕리)의 경계로, 23번 옛국도가 지나고 있다~
2) '차령고개'BS가 있으며, 천안 710번 버스가 다니고 있다.
공주시 정안면 광정에서 17:05에 출발한 710번 버스를 17:12에 탑승하여,
18:07경에 천안버스터미널BS에 도착하였다(터미널 근처 허브시티찜질방 투숙) ~
※ 천안 710번 시내버스시간표 (1일 10회)
- 공주시 정안면 광정 출 : 0710,,0825,,1025, 1145, 1345, 1505, 1705, 1825, 1945,2045
- 천안시 안서동 출 : 0610, 0710, 0910, 1030, 1230, 1350, 1550, 1710, 1830, 1930
3) 다음 구간(들머리)은 차령고개 휴게소 우측 돌계단으로 오르막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