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6금북정맥(完)

180419 ★★[금북정맥 단독종주 1구간] (칠장사~)칠장산 삼정맥분기점~칠현산~덕성산~무이산~옥정현~470.8봉~배티고개

청이당 2018. 4. 24. 12:32

1. 산행일시 : 2018년 4월 19일 (09:52~)10:35~18:39(~19:09) (8시간 4분, 총 9시간 17분)

※ 날씨 : 맑음, 미세먼지 나쁨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20.9km [GPS기록 수평거리는 19.18km(+9%)]

접속거리 1.3km, 이탈거리 2.3km, 총 24.5km

※ 행정구역 : 안성시(죽산면, 금광면), 진천군(광혜원면,이월면, 백곡면)

3. 산행코스 :  (칠장사~)칠장산 삼정맥분기점~칠현산~덕성산~무이산~옥정현~470.8봉~배티고개

[칠장사 (1.3km)] 칠장산 3정맥분기점 ⇒ 부부탑 칠순비 (2.3km)칠현산 ⇒ 공림정상 (1.8km)덕성산 (2.2km)454.6

(1.0km)무티고개 (0.7km)사장골 정상 (1.2km)무이산⇒ 만디고개 ⇒ 고라니봉 (2.6km)옥정현(옥정재)

(0.7km)410(1.2km)송전탑 (2.0km)470.8, 헬기장 (1.7km)장고개 (1.4km)납골묘, 에머슨CC 주차장

(2.1km)배티고개, 이티재 [⇒ (2.3km)상촌BS]

4. 산행개요 : 칠장사 접속이 매우 불편하여서, 금북정맥 4~6구간을 먼저 진행하고,

4번째 산행만에 [칠장사~칠장산 삼정맥분기점~배티고개~유왕골고개]를 1박 2일로 진행하였다~

(1) 큰 오르막길은 '칠장사칠장산', 칠현산, 덕성산, 무이산, '옥정재⇒410봉(헬기장)', 470.8봉(철판 헬기장)이나,

칠장사칠장산 오르막길만 고도차 240여m의 가파른 오르막길이다.

- 칠현산 이후 등로는 일반산행객이 거의 다니지 않아서, 된비알길 등로에 켜켜히 & 수북히 쌓인 낙엽들로

오르막이 힘들다

(2) 맑은 날씨이나, '미세먼지 나쁨' 상태에서 마스크를 쓴 채로 산행하기가 매우 불편하다.

- 지난 3주 동안의 감기의 여파로 기관지가 아픈상태여서, 가능한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진행하였다~

(3) 삼정맥 분기점에서 칠장산 정상(약200m거리)은 지난번 한남금북 & 한남정맥 산행시에 답사했기에 다녀오지 않았고,

덕성산(519m)과 무이산(462m)은 각각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100여m 벗어나 있으며,

덕성산 정상은 구간 최고봉이어서 등정하였으나 미세먼지로 조망이 나빴으며,

무이산 정상은 미세먼지로 조망도 없을 것 같아서 등정하지 않았다~

(4) 광주역(04:00)~(07:44)평택역(평택버스터미널,07:55)~안성(구안성터미널,08:50)~

(09:21)죽산버스터미널(09:30)~(09:44)칠장사로 환승하여 이동하는데,

죽산버스터미널에서 칠장사가는 09:30출발 버스에 댈 수 있도록 마음 졸이며 아슬아슬하게 환승하였다~

09:44~09:52, 칠장사BS (고도 약230m)~~

1)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에 위치하고 있다~

2) 일주문을 지나, 범종각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삼정맥분기점(고도 약 472m)까지 약1.3km거리에 고도차 약 240여m를 치고 올라야 한다~

3) 죽산BT에서 09:30에 출발한 3-2번 버스로 칠장사BS에 09:44에 도착하였다~

- 죽산BT에서 '칠장사'가는 버스교통편(06:30, 09:30, 13:00, 18:30)이 매우 좋지 않아서,

09:30 출발시각에 도착하기 위해 조마조마하면서 아슬아슬하게 환승을 해왔다~

※ 이동경로 : 광주역(04:00)⇒ (07:44)평택역⇒ 평택BT(07:55, 70번)⇒ (08:41)구]안성BT(08:50, 370번)

(09:21)죽산BT(09:30)⇒ (09:44)칠장사BS

▼ 범종각 우측길로 나한전쪽으로 오르막 진행하고~~

▼ 나한전앞 갈림길~~

- 어사 박문수 합격다리를 건너와 낮은 산죽길로 잠시 헤매다가, 방향이 칠현산쪽인 것같아서,

나한전쪽으로 진행하여, 산길 들머리를 찾는데, 주변이 공사중이어서 찾기가 쉽지 않다~

- '어사 박문수 둘레길'이라고 칠장사 좌우로 둘레길이 연결되어 있는 모양이다~

▼ 칠장사 산길 들머리 이정표(칠장산 0.81km, 칠장사 주차장 0.56km)~~

- 칠장산/칠현산 갈림길까지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10:27~10:42, 칠장산/칠현산 갈림길1 이정표~~

- 우측길로 칠장산 정상부에 있는 3정맥분기점까지 갔다가 돌아와서,

10:42에 좌측의 칠현산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삼정맥분기점 아래 갈림길 이정표~~

- 칠장산 정상(헬기장봉, 삼각점봉, 492m)은 한남금북정맥 & 한남정맥 산행시에 진행했었으므로,

삼정맥분기점으로 오른다~

▼ 삼정맥분기점~~

- 한남금북정맥, 한남정맥, 금북정맥이 분기 되는 봉우리(약 472m)이다~

- 금북정맥 표지쪽으로 진행하여, 칠장산/칠현산 갈림길로 되돌아 내려간다~

- 금북정맥 접속거리 : 칠장사BS에서 약 1.3km(GPS기록 수평거리로 1.24km)거리이다~

▼ 돌아온 칠장산/칠현산 갈림길1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119구조목 겸 이정표(칠장산0.6km, 칠장사 0.7km)를 지난다~~

- 등로는 완만한 오르내리막길이다~

▼ 무명봉에 올라, 칠현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쉼터(의자 2개)와 어사 박문수의  '몽중등과시' 안내판이 있다~

▼ 칠현산/칠장산 갈림길2를 지나, 내리막 진행한다~~

- 방향표지목의 '칠현산'표지쪽으로 직진한다~

- 나한전앞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어사 박문수다리를 건너면 이곳 능선갈림길로 접속하는 것으로 보인다~

▼ 등로 좌측에 헬기장이 있는 곳을 지나, 내리막 진행하며~~

▼ 내리막길에 칠현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우측 산아래로는 골프장이 보인다~

▼ 안부에 있는 '부부탑 칠순비'~~

- 헬기장에서 내리막길로 내려온 안부에서, 칠현산쪽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완만한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칠현산쪽으로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칠현산 정상부 중턱에 올라, 칠현산쪽으로 평탄하게 진행한다~~

▼ 칠현산(516.2m) 정상~~

- 정상석, 삼각점, 119구조목&이정표(칠장산 3.5km, 덕성산1.8km), 돌탑 등이 있다~

▼ 칠현산 정상부 끝 헬기장을 지나며, 덕성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여 공림정상으로 오른다~

▼ 공림정상(513m)~~

1) 바위에 '공림'이라고 씌여 있으며,

이정표(덕성산 1.3km, 칠현산 0.48km)가 있다~

▼ 내리막길에 덕성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송전탑의 우측 사면길로 내리막 진행하고~~

▼ 공림정상에서 한바탕 내려온뒤, 다시 덕성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하며,

덕성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된비알길 등로에는 낙엽이 수북히 쌓여 있고, 낙엽밑으로도 층층히 쌓여 있어서,

오르막길이 더욱 힘들어 진다~~

- 칠현산 이후로는 일반산행객 들의 흔적이 전혀 없어서, 등로에는 낙엽이 수북히 쌓여 있다~

▼ 12:01~12:17, 덕성산 갈림길~~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110m거리에 있는 덕성산 정상에 다녀온다~

▼ 덕성산 정상(519m)~~

1) 정상석이 2개, 돌탑, 등산안내도, 쉼터(의자 2개) 등이 있다~

2) 사장골정상~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3) 무이산 좌측으로 진천군 광혜원면쪽을 조망해 본다~~

- 날씨는 맑지만, '미세먼지 나쁨'상태여서 조망이 좋지 않다~

▼ 12:01~12:17, 덕성산 갈림길~~

- 덕성산 정상에 다녀온뒤, 점심을 들고, 이정표의 무술마을 2.2km표지쪽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이정표의 옥정재 6.29km는 잘못된 표기이다. 이곳에서 옥정재까지는 약 7.6km이다~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에 이정표(옥정재 6.91km, 사장골정상 3.81km, 칠현산 1.72km)를 지난다 ~~

- 옥정재의 거리는 덕성산 갈림길 이정표에 표기되어 있는 거리보다 더 늘어났다~

▼ 내리막길에,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앞쪽으로 이어지는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앞쪽에 보이는 둔덕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진행해야 할 것 같다~

▼ 둔덕봉에서 좌틀하여 내리막길에,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덕성산에서 한바탕 내려온 안부에서 다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둔덕봉 이정표(옥정재 6.27km, 사장골정상 3.17km, 칠현산 정상 2.36km)를 지나고,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에, '무티고개~사장골정상~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덕성산에서 2단에 걸쳐 내려온 안부에서, 454.6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경사 완만하거나 짧은 된비알길로 봉우리들을 오르내린다~

▼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오르고~~

▼ 내리막길에 454.6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 무명봉에서, 454.6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보고~~

▼ 무명봉에서 내려선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길로 454.6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삼각점이 있는 454.6봉에 오르고, 좀 더 오르막 진행하여 465봉으로 오른다~

▼ 465봉에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한바탕 내려온 뒤 평탄한 능선길에 우측으로 평택~제천고속도로가 내려다 보인다~~

- 등로는 다시 완만하게 오르내리막 진행하고~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오르내리고~~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오른 무명봉에서 내리막길에,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무티고개 (고도 약 335m)~~

- 돌탑, 노란색 표지판 등이 있는 사거리 안부를 지나, 사장골정상~무이산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무티고개에서 봉우리를 하나 넘어와,

'사장골정상'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된비알길에, 지나온 덕성산~454.6봉쪽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중턱 무명봉에 올라, 사장골정상~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짧은 된비알길로 오른 사장골 정상(400m)~~

▼ 사장골 정상부에서,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사장골정상에서 내려선 평탄한 안부에서,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다시 무명봉을 오르내리며,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

▼ 된비알길로 오른 무명봉에서, 무이산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 무이산 정상부가 매우 가깝게 높아 보인다~

- 좌측이 무이산 정상, 우측이 무이산 갈림길 봉우리~

▼ 무이산 우측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무이산 갈림길 봉우리 우측으로 사면우회길이 있으나,

된비알길로 갈림길로 오른다~~

▼ 14:14~14:21, 무이산(462m) 갈림길 ~~

1) 좌측으로 무이산 정상쪽을 조망만 해 본다~

2) 무이산 갈림길에서 간식을 들며, 잠시 휴식을 취한후,

우측으로 만디고개까지 급내리막 진행한다 ~~

▼ 만디고개 (고도 약 375m)~~

- 돌탑, 노란색 표지판이 있다~

▼ 만디고개에서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 잠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다시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올랐다가 다시 내려서고를 반복하며 진행한다~~

▼ 무명 봉우리들을 오르내린다가,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고라리봉으로 오른다 ~~

▼ 고라니봉(415m)~~

▼ 고라니봉에서 한바탕 내려온뒤,

옥정재~410봉~465봉(송전탑)쪽으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멀리 좌측 산아래에 천룡CC가 보인다~

- 우측으로는 옥정재로 올라가는 도로가 보인다~

▼ 둔덕봉을 넘어와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에,

우측으로 옥정현(옥정재)로 올라가는 도로와 가야할 정맥 산줄기가 보인다~~

▼ 등로 좌측으로 진천군 이월면쪽을 조망해 본다~~

▼ 직진하는 능선길을 버리고, 우측 임도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급내리막 사면길로 2017년부터 개설중인 안성옥정 임도(3.5km)로 내려서고,

좌틀하여 옥정재로 나간다~~

▼ 옥정현, 옥정재(고도 약 315m, 표지판에는 390m)~~

1) 진천군 이월면(신계리)와 안성시 금광면(옥정리)의 경계로, 302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2) 진천쪽 고갯마루 이월면 표지석 앞 우측의 시멘트 임도로 진행한다~ ~~

▼ 옥정재에서 시멘트 임도로 진행하자 마자 좌측 산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오르막 진행하는데, 우측에 임도가 지나고 있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해오다가, 헬기장까지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계속 이어지는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올라, 묵은 헬기장을 지나고~~

▼ 다시 된비알길로 삼각점(진천 412) & 안내판이 있는 409.9봉으로 오른다~~

▼ 409.9봉에서 한바탕 내려섰다가, 다시 오르막 진행하여 봉우리 2개를 오르내리고 ~~

▼ 된비알길로 무명봉으로 오른다~~

▼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오르니, 좌측으로 천룡CC 골프장이 내려다 보이고~~

▼ 평탄한 능선길로 진행하는데,

정면으로 465봉쪽으로 송전탑이 보이고, 좌측으로 505봉이 조망된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211번 송전탑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211번 송전탑에서 좌측으로 505봉쪽을 조망해 보고~~

▼ 465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이 지점을 무제산(574m) 갈림길이라고도 한다~

- 안성시 금광면과 진천군 이월면과 백곡면의 경계이다~

▼ 465봉에서 내리막 진행하다가, 짧은 된비알길로 약 460봉으로 오른다 ~~

▼ 460봉을 지나고, 급내리막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급내리막길에, 철판바닥 헬기장이 있는 470.8봉쪽이 올려다 보인다~~

▼ 안부를 지나, 다시 470.8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470.8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헬기장(470.8봉)에서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한다 ~~

1) 헬기장 바닥이 철판으로 되어 있고, 지나온 정맥길과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2) 칠장산~칠현산~덕성산~무이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 조망 ~~

3) 무이산~옥정현~465봉(송전탑)쪽으로 지난온 정맥길 조망~~

4)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벌목지대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

- 정맥길은 우측에서 좌측에 보이는 송전탑봉까지 진행한다~

- 사진 좌측에 에머슨CC도 약간 보인다~

▼ 벌목지대를 지나 내리막 진행하다가, 다시 오르막 진행하고~~

▼ 오르막길에 등로는 좌측으로 흐르며, 무명 봉우리 들을 오르내린다~~

▼ 무명봉~~

▼ 무명봉에서 내리막길에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진행하다가, 무명봉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 된비알길로 무명봉을 오르내리고~~

▼ 이어지는 오르막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 장고개를 지나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작은 돌탑과 노란색 표지판이 있다~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을 가늠해 본다~~

▼ 된비알길로 445봉쪽으로 오르막이 이어진다~~

▼ 445봉쪽으로 오르막이 이어지고~~

▼ 된비알길로 445봉으로 오른다~~

▼ 445봉을 지나, 우측으로 진행한다~~

- 정면으로 송전탑이 보인다~

▼ 35번 송전탑(우측)과 29번 송전탑(좌측)쪽으로 진행한다~~

- 송전탑 좌측으로는 에머슨CC가 있으므로, 우측 송전탑밑으로 진행해야 한다~

▼ 연안이씨 납골묘 우측으로 묘지길(시멘트 포장도로)로 내려간다~~

▼ 시멘트 임도(묘지길)를 가로질러 산길로 오르지 않고, 좌측으로 에머슨 CC(주차장)으로 진입한다~~     -

▼ 에머슨CC 골프장 주차장~~

- 우측의 산줄기가 정맥산줄기이다~~

- 정맥 산줄기와 골프장 진입도로가 나란히 간다기에,

상중리 상촌마을의 19:20차 버스시간에 닿기 위해 진입도로따라 진행한다~

▼ 골프장 진입도로 고갯마루를 지난다~~

▼ 도로다라 진행하다가, 진입도로 우측의 정맥길로 올라가 잠시 정맥길로 진행해 본다 ~~

▼ 짧은 된비알길로 무명봉에 올랐다가 내리막 진행하고~~

▼ 안부에서 다시 진입도로로 내려서고, 도로따라 진행한다 ~~

▼ 에머슨CC 입구에서 바로 우측에 배티고개가 있다~~

▼ 배티고개, 이티재(고도 약 335m, 표지판에는 370m)~~

1) 진천군 백곡면(양백리)와 안성시 금광면(상중리)의 경계로, 313번 지방도로가 지나고 있다~

2) 서운산쪽 들머리는 '안녕히 가십시요'라고 씌여진 '백곡면' 표지석쪽에 있다~

3) 안성시내로 이동하기 위해, 우측으로 도로따라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상촌BS로 약 2.3km거리를 내려간다~

4) 정맥길로 진행하면 절개지의 직벽에 가까운 등로로 로프잡고 배티고개로 내려온다~~

▼ 배티고개에서 상촌마을까지 내려가는 길에 S커브 도로가 있어서,

상촌마을에서 배티고개로 올라오는 길이 만만치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 19:09~19:20, 상중리 상촌마을 금광휴게소, 상촌BS ~~

- 19:20에 출발하는 100번 버스로 구)안성터미널BS에서 19:43에 도착하였다~

- 안성시내에서 소머리국밥으로 저녁식사를 하고, 내일 산행용 생수 & 간식을 구입하고,

밤이라서 방향감각을 잃고 헤매다가 운좋게 삼부아파트앞에 있는 '삼부사우나'찜질방을 발견하고 투숙하였는데,

시내에서 좀 떨어져있고, 지하에 있으며, 충전서비스가 없는 '동현스파'보다 훨씬 더 안전(1층에 찜질방)하고,

여러가지 서비스도 좋은 곳이었다~

★ 안성시내버스 3-20번 버스시간표 (15분 소요)

1) 죽산버스터미널 : 6:30,9:30,13:00,18:30

2) 칠장사BS :        6:45,9:55,13:30,18:55

★ 안성시내버스 100번 버스시간표 (25분 소요)

1) 알파문구앞BS : 6:10,7:00,8:00,8:50,10:00~~~21:30

2) 상중리 상촌BS : ~~~15:00,17:10,18:10,19:20,20:50,2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