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 9정맥♣/8낙남정맥(完)

180118 ★★[낙남정맥 홀로종주 11구간] 소목고개~정병산~용추고개~남산치~대암산~용지봉~냉정고개 <찜박>

청이당 2018. 1. 22. 01:25

1. 산행일시 : 2018년 1월 18일 10:05~17:59 (7시간 54분)

※ 날씨 : 영상의 기온대신에 짙은 미세먼지로 조망없음

2. 산행거리 : 정맥구간거리 17.2km, 접속거리 1.3km, 총거리 18.5km

※ 행정구역 : 경남 창원시 의창구(동읍, 퇴촌동 등), 성산구 대방동 등, 김해시 진영읍, 진례면, 부곡동 등

3. 산행코스 : 소목고개~정병산~내정병봉~용추고개~비음산 갈림길~남산치~대암산~신정봉~용지봉~냉정고개

[사격장⇒  (1.3km)]소목고개⇒  (0.9km)정병산⇒  (1.1km)수리봉⇒  (1.3km)내정병봉⇒  (0.9km)용추고개⇒  (2.1km)486

(0.9km)비음산 Y⇒  (0.7km)남산치⇒  (0.6km)내대암봉⇒  (0.4km)550⇒  (0.4km)607.4⇒  (0.5km)대암산

(1.2km)신정봉⇒  (1.3km)용제봉⇒  (1.6km)523⇒  (0.8km)임도⇒  (0.9km)471.3⇒  (0.5km)Y갈림길

(0.7km)시멘도로⇒  (0.4km)냉정고개

4. 산행개요 :  낙남정맥을 마무리하기 위해서, 소목고개~냉정고개~영운리고개~매리2교 구간(2박 3일)중

광주에서 창원까지 이동시간과 날머리 일몰시간을 고려하여,

첫째날에 소목고개~냉정고개 구간(17.2km)을 산행함.

1) 소목고개(222m)에서 정병산(566m)까지 고도차 340여m를 가파른 길로 오르며,

남산치(395m)에서 내대암봉(550m)~607.4봉~대암산(670m)까지도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2) 정병산~수리봉~내정병봉~용추고개까지 암봉암릉을 오르내리는데,

암봉 급내리막길에는 목책계단이 설치되어 있어서 안전하게 내리막 진행할 수 있다~

- 청라봉에서 남산치로 내려오는 급내리막길에도 목책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3) 용지봉에서 냉정고개까지도 전체적으로 고도차 약650m의 긴내리막길이 이어지나,

특히, 471.3봉을 지나 Y갈림길위 5번 송전탑이후 ㅓ갈림길(★길 주의지점)에서 냉정고개 0.4km전 시멘트 도로까지는

목재계단의 가파른 내리막길이 이어진다.

★ 이동경로

광주BT(6:30,고속버스)⇒ (9:11)창원종합BT(9:14, 택시)⇒ (9:26)창원국제사격장(9:37, 도보)⇒ (9:58)소목고개

★ 소목고개, 냉정고개, 영운리고개, 매리2교(상동매리농협) 버스교통편~~

▼ 9:26~9:37, 창원국제사격장 정문~~

1) 창원시 의창구 퇴촌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소목고개가 사격장 너머 정면으로 보이나,

사격장안으로는 통행을 제한하고 있어서, 우측의 우회등산로로 소목고개로 접근한다~

2) 광주에서 고속버스로 6:30에 출발하여, 9:11에 창원종합버스터미널에 도착,

택시로 이곳까지 이동하였다(₩6200, 9:14~9:26)~

▼ 9:58~10:05, 소목고개(고도 약 222m) ~~

1) 창원시 의창구 동읍 덕산리와 퇴촌동의 경계이다~

2) 이정표, 쉘터형 정자 등이 있으며, 이정표의 '정병산 1.2km'표지쪽으로 진행하여,

송전탑&묘3기가 있는 곳을 지난다~

▼ 가파른 오르막길로 진행~~

- 고도차 340여m를 가파른 오르막길로 오르며, 곳곳에 의자나 평상 등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 조망터에서,

1) 창원시내, 마산시내와 무학산쪽을 조망해 보는데, 짙은 미세먼지로 잘 보이지 않는다~~

2) 천주산~창원CC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조망해 보는데 잘 보이지 않고,

정맥길 오른쪽으로는 동판저수지&주남저수지 등이 있어서 안개가 자욱하다~~

▼ 정병산 정상부 능선에 올라, 좌측 30m거리에 있는 정상을 다녀온후,

'용추고개 3.5km' 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정병산 정상(566m) ~~

▼ 정병산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는데, 해가 떠있는 쪽이라서 잘 보이지 않고......~~

- 정병산 정상에서의 조망(창원시내와 지나온 정맥길, 주남저수지쪽 조망)은

짙은 미세먼지&안개로 좋지 않아서 생략한다~

▼ 등로 좌측으로 동읍 단계리 창원시험장과 서천저수지, 김해시 진영읍쪽이 조망된다~

▼ 참호가 있는 헬기장을 지나고~~

▼ 암봉 목책계단 상부에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곳곳에 조망터가 있으나, 조망이 별로이고,

암릉 조망터에서 창원시내(창원대학교, 경남도청)쪽을 조망해 보고~~

- 급내리막 목책계단으로 수리봉쪽으로 내려선다~

- 정면으로 보이는 암봉이 수리봉이다~

▼ 거대한 독수리바위 밑 갈림길 이정표(용수고개 2.4km)를 지난다~~

▼ 정상 표지석이 있는 수리봉(460m)에 올라, 목책계단 급내리막길로 내렸왔던 암봉을 뒤돌아 보고 ~~

▼ 수리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본다(창원시내쪽 조망사진은 생략)~~

▼ 편안한 등로로 완만하게 내정병봉쪽으로 오르고~~

▼ 낙동정맥길에 있는 십지소나무같은 소나무가 있는 둔덕봉을 지나고~~

▼ 길상사 갈림길1 이정표(용추고개 1.2km, 길상사 1.4km)를 지난다~~

▼ 내정병봉(내봉림봉, 493m)~~

- 정상석, 돌탑위에 장승 들과 평상이 있다~

- 내정병봉에서 용추고개쪽으로 급내리막 진행한다~

▼ 내정병봉에서, 가야할 정맥길 조망~~

1) 멀리 용지봉~신정봉~대암산이 보인다~

2) 창원시내쪽 조망~~

- 산아래로 창원중앙역(좌측)과 창원대학교가 넓게 자리하고 있고, 좌측의 조그만 산너머에 경남도청이 자리하고 있다~

▼ 내정병봉에서 급내리막길로 한바탕 내려왔다가,

평탄한 능선상에 있는 길상사 갈림길2(용추고개 0.8km, 길상사 1.5km)를 지나고, 다시 내리막 진행한다~~

- 운동시설과 의자 쉼터가 있다~

▼ 용추고개쪽으로 내리막 진행하면서, 가야할 정맥길 조망해 보는데,

용추고개 건너에 있는 415봉이 높아 보인다~~

▼ 우곡사 갈림길1 이정표(용추고개 0.5km, 우곡사 0.7km)를 지나고,

무명 둔덕봉으로 살짝 올랐다가, 용추고개로 내리막 진행한다~~

▼ 용추고개(고도 약 325m)~~

- 넓은 안부에 이정표[대암산 5.6km, 비음산 3.4km, 정병산 3.4km, 용추정(계곡) 0.8km]와

운동시설, 의자쉼터 등이 있다~

▼ 용추고개에 있는 이정표~~

- 대암산 표지쪽으로 직진 진행한다~

▼ 우곡사 갈림길2 이정표에서 '대암산 5.3km'표지쪽으로 좌직진하여,

된비알길로 415봉으로 오르막진행한다 ~~

- 이 곳 부근이 창원시 의창구 용동, 의창구 동읍 단계리, 김해시 진영읍 우동리의 경계지점이다~

▼ 415봉쪽 된비알길에, 뾰쪽하게 높아 보이는 내정병봉쪽을 뒤돌아 보고 ~~

▼ 415봉에서 우측(이정표의 '대암산 5.0km'표지쪽)으로 진행한다~~

- 이정표 좌측 나무에 준희표지(414.8m)가 있다~

- 이 곳 부근이 창원시 의창구 용동, 김해시 진영읍 우동리, 진례면 송정리의 경계지점이다~

- 415봉에서 475봉~486봉~505봉~비음산 갈림길~517봉까지 약 2.5km를

1시간 정도 완만하게 오르내리거나, 짧은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진행(475봉이 앞쪽으로 보인다)~~

- 415봉에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둔덕봉을 지나고,

상당한 경사의 오르막길로 이 무명봉으로 오른다~

▼ 짧은 된비알길로 오른 475봉~~

- 475봉에서 이정표의 '대암산 4.1km'쪽으로 좌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다가, 다시 오르막 진행한다~

▼ 등로 좌측으로 486봉이 조망된다~~

▼ 의자 2개 있는 무명봉에 올라, 뒤돌아본 475봉쪽 모습~~

▼ 486봉 정상부 모습~~

▼ 486봉 정상부에서, 우측으로 비음산쪽 능선 조망~~

▼ 505봉 정상부에서, 좌측으로 김해시 진례면쪽 조망~~

▼ 505봉 정상부에서, 가야할 정맥길 조망~~

1) 우측의 대암산(670m)에서 좌측으로 신정봉(704m)~682봉~용지봉(744m)으로 이어지는 정맥길과

2) 신정봉에서 좌측으로 냉정고개로 이어지는 정맥길이 조망된다~~

▼ 505봉 정상부 돌탑이 있는 곳부터 진례산성 흔적이 시작된다~~

▼ 뒤돌아 본 진례산성 흔적~~

▼ 좌측에 진례산성 흔적따라 내리막길에 517봉~비음산쪽을 조망해 보고~~

▼ 진례산성 동문지~~

- 이정표(비음산 정상 0.6km)와 '진례산성 동문지' 안내판이 있다~

▼ 비음산 갈림길로 오르는 목책계단에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비음산 갈림길 이정표(대암산 2.6km, 비음산 0.4km)~~

- 구간 날머리인 냉정고개에 어두워지기 전에 도착하고자,

0.4km거리에 있는 비음산 정상에 다녀오지 않고, 좌측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창원 진례산성' 안내판과 묘지가 있는 봉우리(517봉)를 지나~~

▼ 청라봉 정상부 목책계단 상단에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1) 남산치 너머에 있는 내대암봉(550m)쪽이 매우 높아 보이고, 내대암봉 너머로 608봉, 대암산, 신정봉이 보이며,

용지봉이 살짝 고개를 내밀고 있다~

2) 진례저수지와 용지봉에서 좌측으로 냉정고개까지 가야할 정맥길이 조망된다~~

3) 들러보지 못한 비음산 정상(정자)쪽 조망~~

4) 창원축구센터 등 창원시내(사파정동)쪽 조망 ~~

▼ 급내리막길로 남선치로 내려서는 길에, 건너편으로 내대암봉(550m)쪽이 높이 올려다 보이고~~

▼ 남산치(고도 약 395m)~~

- 굴반쉼터 갈림길 이정표(대암산 1.9km)가 있는 십자안부에서 직진 진행하며,

우측에 운동시설, 의자쉼터가 있다~

▼ 옛 남산치~~

- 평상, 개월촌(남산재) 등산객 웰빙쉼터 안내판이 있으며,

- 내대암봉쪽으로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비탈바위아래 구조목이 있는 곳을 목책계단으로 오르고~~

▼ 중턱봉에 올라, 지나온 517봉쪽을 뒤돌아 보고~~

▼ 다시 로프구간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묘1기가 있는 중턱봉을 지나, 의자2개가 있는 곳을 지나며~~

▼ 암릉 오르막길에 로프가 설치된 암봉옆으로 진행하여 내대암봉으로 오른다~~

▼ 내대암봉 정상부에서, 대암산~신정봉~용지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내대암봉~~

1) 경고표지판과 이정표, 의자 2개, 로프 난간 등이 설치되어 있다~

- 우측의 목책계단으로 암봉아래 이정표(대암산 1.2km)로 내려선다~

▼ 내대암봉 아래 이정표(대암산 1.2km)~~

- 연이어서 큰 암봉들을 지난다

▼ 로프 난간이 있는 암릉에서, 가야할 정맥길을 조망해 보고~~

▼ 창원시내(창원시 성산구 대방동)쪽도 조망해 본다~~

- 멀리 불모산~웅산쪽도 흐리게 조망된다~

▼ 된비알길로 의자 2개가 있는 무명봉으로 오르고~~

▼ 의자 2개가 있는 무명봉을 지나고~~

▼ 잠시 평탄하게 진행하다가, 된비알길로 608봉으로 오른다~~

▼ 608봉~~

- 삼각점과 준희표지(608.1m)가 있다~~

▼ 608봉에서, 가야할 대암산이 가까이 올려다 보인다~~

▼ 대방나들목 갈림길1 이정표(대암산 0.4km)을 지나고~~

▼ 장군바위 좌측을 지난다~~

- 좌측은 대암산 암봉암릉구간이어서, 암봉암릉아래 우측 바윗돌 등로로 대암산으로 오른다~

▼ 장군바위 안내표지판~~

▼ 대암산 정상부의 이정표, 구조목과 돌탑있는 곳을 지나, 정상(석축위에 정상석이 있는 곳)으로 오른다~~

▼ 대암산 정상에서, 용지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대암산~~

- 석축위에 새로 설치된 정상표지석이 있다~

▼ 대암산 정상부 동쪽끝 '대방나들목'입구 갈림길 이정표(용지봉 2.5km)에서~~

1)  용지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2) 용지봉~불모산~화산으로 이어지는 신낙남정맥길 조망~~

▼ 내리막길에 신정봉쪽 봉우리를 올려다 보고~~

▼ 안부에 있는 대방나들목 갈림길2 이정표(용지봉 2.1km, 대암산 0.6km)를 지난다~~

▼ 마루금 우측의 암릉 된비알길로 오르막 진행하고~~

▼ 된비알길에 다리쉼하면서, 지나온 대암산쪽을 뒤돌아 보고 ~~

▼ 등로 좌우로 돌탑 들이 즐비한 된비알길로 진행한다~~

▼ 중턱봉에 올라, 신정봉~용지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신정봉(708m) ~~

- 최근에 설치된 정상석이 있으며, 돌탑, 이정표(용지봉 1.4km)가 있다~

▼ 신정봉 내리막길에, 682봉~용지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 신정봉에서 내려온 안부에서 다시 오르막길로 682봉쪽으로 진행한다~~

▼ 이정표가 있는 682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 평상이 있는 둔덕봉의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송전탑을 지나고~~

- 철탑밑쪽 정면으로 보이는 봉우리는 좌측 사면길로 진행한다~

▼ 삼정자동 갈림길 이정표(용지봉 0.6km)를 지나면서 오르막 진행하는데 ~~

▼ 무명봉의 좌측 사면길로 오르막 진행한다~~

▼ 능선에 올라, 용지봉을 올려다 보고~~

▼ 된비알 암릉길로 용제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에, 신정봉~대암산쪽으로 지나온 정맥길을 뒤돌아 보고~~

▼ 16:17~16:28, 용제봉(용지봉, 744m)~~

1) 정상석, 제단, 용제봉 유래석, 이정표(전경부대 5.4km, 불모산 4.7km)가 있으며,

정맥길은 정상부 아래에 있는 6각정자 좌측(전경부대 5.4km)으로 진행한다~

▼ 용제봉 아래 육각정자에서,

1) 가야할 정맥길 조망 및 10분간 휴식후 진행~~

2) 523봉~504봉쪽으로 가야할 정맥길 조망~~

3) 용지봉(744m)~불모산(802m)~화산(798m)으로 이어지는 신낙남정맥길 조망~~~

▼ 용지봉에서 내리막길로 진행하다가, 둔덕봉으로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고~~

▼ 가야할 무명봉이 올려다 보이고~~

▼ 멍석이 깔린 오르막길로 무명봉으로 오르고 ~~

▼ 무명봉을 지나, 오래된 통나무 계단길로 내리막 진행한다~~

▼ 무명 둔덕봉을 우측 사면길로 진행하고~~

▼ 상당한 경사의 내리막길로 진행하는데, 가야할 504봉이 올려다 보인다~~

▼ 장유사 갈림길 이정표(전경부대 3.6km, 장유사 1.4km)를 지나,

평탄한 길로 진행하다가,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한다~~

▼ 무명 둔덕봉(523봉?) Y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좌측엔 돌탑이 있다)~~

▼ 내리막길에 504봉이 올려다 보이고~~

▼ 완만하게 오르막 진행하여~~

▼ 무명 둔덕봉을 지나고~~

▼ 내리막길에 504봉이 높게 올려다 보인다~~

▼ 잣나무숲으로 내리막 진행하고~~

▼ 무명 둔덕봉을 하나 더 넘고, 내리막길에 가야할 504봉이 높이 올려다 보인다~~

▼ 정자(임도 좌측)가 있는 임도를 가로질러, 된비알길로 504봉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1)  용지봉쪽에 이정표1(용지봉 1.8km, 장유사 2.9km)이 있으며,

2) 이정표2(전경부대 2.6km)가 있다~~

▼ 된비알길로 504봉쪽으로 오르막 진행한다~~

▼ 된비알길로 오른 504봉 정상부 능선상에는 멋있는 3지 소나무 들을 지나고~~

▼ 돌탑이 있는 504봉 정상부~~

▼ 암봉을 우측으로 우회하여 진행~~

▼ 장유체육공원 갈림길 이정표(냉정고개 2km, 장유체육공원 2.3km)를 지난다~~

▼ 471.3봉~~

- 삼각점과 준희표지(473.2m)가 있다~

▼ 송전탑이 2개있는 곳에서 ,두 송전탑 사이로 진행한다~~

1) 첫번째 송전탑 부지의 우측끝으로 진행~

2) 첫번째 송전탑 부지 우측끝의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3) 두번째 송전탑의 좌측의 등로상태가 좋은 편안한 내리막길로 진행한다~~

▼ 임도 수준의 아주 좋은 상태의 편안한 등로로 진행하다가~~

▼ 좋은 길이 우측으로 내리막 진행하는 Y갈림길에서 좌측 산길로 진행한다~~

▼ 다시 송전탑이 있는 무명 둔덕봉을 지나고~~

▼ 임도수준의 좋은 길로 완만하게 내리막 진행하다가~~

▼ 첫번째 ㅓ갈림길에서 우직진 진행한다(진행 주의)~~

- 시그널이 달려 있는 좌측은 한전의 송전탑 관리용 길로 보인다(잠시 알바)~

▼ 두번째 ㅓ갈림길에서 좌측의 급내리막길로 냉정고개까지 내리막 진행한다~~

▼ 목재 계단이 설치된 가파른 내리막길로 한참을 내려선다~~

▼ 시멘트 포장도로와 이정표를 만나 우측('황새봉 6.11km' 표지쪽)으로 시멘트 포장 도로따라 내리막 진행한다~~

▼ 이정표(용지봉 5km, 황새봉 6.11km)~~

▼ 시멘트 포장도로따라서, 냉정고개로 내려서는 길에 가야할 정맥길 조망~~

- 냉정고개에서 황새봉쪽 정맥길은 좌측 송전탑 2개쪽 능선으로 139.9봉쪽으로 진행해야 하나,

남해고속도로 지하통로를 통과하기 위해 대밭 우측너머로 보이는 건물쪽으로 진행한다~

- 사진 가운데로 멀리 황새봉(393.1m)이 보인다~

▼ 냉정배수지 좌측을 지나고, Y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행~~

- 우측은 502 의무경찰대 정문 입구~

▼ 냉정고개(고도 약 95m)~~

- 김해시 진례면 산본리와 부곡동(윗냉정마을)의 경계로, 1042번 4차선 도로가 지나고 있다~

- 1042번 도로를 만나, 용지봉 누리길 안내표지판과 502의경부대 표지쪽으로 우틀하면,

냉정마을 버스정류소가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우측에 냉정마을 버스정류소가 있고, 좌측에 1042번 도로 지하차도가 있다~~

- 다음 구간은 좌측의 1042번 도로의 지하차도를 통과해서, 윗냉정마을내 도로로 진행하게 된다~

▼ 냉정마을 버스정류소(BS)~~

-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44번 김해시내버스를 기다리다가,

18:14에 김해여객 시외버스가 오길래 엉겹결에 승차하여 18:30경에 장유농협BS에서 하차하고,

- 장유농협 근처에 있는 장유전통시장내 소고기국밥집에서 저녁을 들고,

장유농협BS에서 19:39에 25번 김해시내버스로 장유폭포수찜질랜드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한다~

▼ 냉정고개(냉정마을 BS) 버스교통편~~

(1) 44번 버스(김해~장유~냉정고개~진영)가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1) 진영 운동장 출 : 550,615,640,700~1615,1645,1715,1745,1815,1840,1915,1940~2130

2) 김해 외동차고지 출 : 530,600,625,650,715,740,805,830,855~2100,2130,2200

(2) 김해여객(진영~장유~김해~부산 사상) 시외버스도 정차한다~